그린리본, 노바티스 ‘헬스엑스챌린지‘ 우승…2년간 공동 프로젝트 돌입
글로벌 제약사 노바티스가 주관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헬스엑스챌린지’의 우승 기업으로 주식회사 그린리본이 최종 선정됐다. 그린리본은 환자 중심의 데이터 활용 솔루션과 마이크로 파이낸싱을 접목한 보험 활용 모델을 제시해 심사 과정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그린리본은 한국노바티스와 2년간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환자 중심의 의료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우승이 그린리본의 혁신적 비전과 노바티스의 진취적 기업 철학이 부합한 결과로 보며, 글로벌 주요 제약사가 국내 기업의 잠재력을 인정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케어닥 “노인 89% 공적 돌봄 못 받아… 돌봄 공백 심화”
시니어 토탈 케어 기업 케어닥은 16일 공공데이터 통계를 기반으로 노인 돌봄 현황을 분석한 ‘2025 노인돌봄공백지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노인돌봄공백지수는 197로, 장기요양보험 도입 첫 해인 2008년 대비 약 두 배 상승하며 돌봄 공백이 3년 새 전반적으로 심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세부적으로는 현재 노인 인구의 89%가 장기요양 공백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노인 주거와 돌봄을 제공하는 시니어 하우징 입소 가능 정원은 전체 노인의 2.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인 1명당 발생하는 간병비는 월 평균 소득(363만원)을 초과한 432만원을 기록하는 등 간병비 부담도 커지고 있다. 케어닥은 돌봄 서비스 공급 속도와 접근성이 노인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공백 심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고, 사회적 돌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 시니어 하우징 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버클, 셀메이트와 협력… 브랜드 CRM 인프라 확장
버클 운영사 매스어답션이 쇼핑몰 통합 관리 솔루션 셀메이트와 협력해 입점 브랜드의 CRM(고객관계관리) 역량 강화에 나선다. 이번 협업은 단순 보증서 디지털화를 넘어, 브랜드가 판매 후 고객 여정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지속적 관계를 구축하도록 CRM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셀메이트 연동 시 주문 정보가 버클과 자동 연동되며, 구매 직후 고객에게 카카오톡 기반 디지털 보증서가 발송된다. 브랜드는 별도 개발이나 인력 투입 없이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보증서를 CRM 접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버클은 온오프라인 데이터 수집, AI 기반 재구매 유도 등 LTV(고객 생애 가치) 중심의 통합 CRM 솔루션으로 성장해왔다. 매스어답션 박찬우 대표는 “이번 협업은 브랜드가 플랫폼 의존도를 낮추고 고객 관계를 주도하는 실질적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딜, 아스널 FC와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 공식 HR 플랫폼 파트너 선정
글로벌 HR 플랫폼 딜(Deel)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명문 구단 아스널 FC와 다년간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딜은 이번 계약을 통해 아스널 FC의 ‘공식 HR 플랫폼 파트너’로 선정되어 구단의 인사 및 급여 운영 전반을 통합 지원한다. 세계 스포츠 분야에 본격 진출하는 딜의 첫 사례로, 딜은 이를 계기로 글로벌 입지를 확대해 나갈 전략이다. 딜 브랜드는 홈구장 에미레이트 스타디움을 포함한 아스널 FC의 모든 홈경기 일정 및 디지털 채널에 노출될 예정이다. 아스널 FC 측은 “딜의 글로벌 HR 플랫폼은 구단의 운영 규모와 성장 전략에 부합한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네이버페이, 10대 전용 앱·선불카드 ‘머니카드Y’ 출시
네이버페이가 10대 사용자의 주도적인 용돈 관리와 자립적 소비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전용 앱과 선불카드 ‘머니카드Y’를 16일 출시했다. 만 7세부터 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 서비스는 용돈기록장, 송금, 증권 탭 등 10대들의 금융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주요 기능을 한데 모았다. 특히 은행 계좌 없이도 ‘Npay 가상계좌’로 간편하게 ‘Npay 머니’를 충전할 수 있으며, 실물카드인 ‘머니카드Y’를 통해 온·오프라인 결제와 포인트 적립, 교통카드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어 청소년의 금융 경험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배민, 경기·강원 소상공인 협약보증대출 지원 확대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소상공인 협약보증 대출 지원 지역을 경기와 강원까지 신규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기존 카카오뱅크, 지역신용보증재단과 맺은 1천억 원 규모 협약의 일환으로, 금융 접근성이 낮은 외식업주 등의 사업 안정화를 지원하는 취지다. 지난달 경기 지역에 150억 원을 투입한 데 이어, 내년 1월에는 강원 지역에 30억 원 규모의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기존 재원이 조기 소진된 광주 지역에는 30억 원이 추가 확대된다. 현재까지 이 협약 보증 대출 사업을 통해 5,200여 명의 소상공인에게 1,700억 원 이상의 대출이 실행됐다.

단양관광공사, 생성형 AI 챗봇 도입…스마트 관광 선도
단양관광공사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꿈많은청년들’의 생성형 AI 솔루션 ‘클라우드튜링’을 도입해 24시간 맞춤형 스마트 관광 안내 챗봇 운영에 돌입했다. 이 챗봇은 공사가 보유한 방대한 관광 데이터와 시설 규정을 자체 학습하여 복합적인 질문에도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웹사이트와 카카오톡 채널 연동으로 접근성을 강화했으며, 만천하스카이워크 등 단양 주요 명소의 운영 시간, 요금, 실시간 현황 등 구체적인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 생성형 AI와 룰베이스 방식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구조로 답변의 신뢰도를 높이고, 노코드(No-code) 기반의 관리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다. 공사는 이번 도입을 통해 관광객의 정보 탐색 불편을 해소하고, ‘다시 찾고 싶은 단양’의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엘리스스쿨, 경상권 디지털튜터 221명 양성하며 공교육 AI 전환 가속화
AI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의 공교육 AI 교육 솔루션 브랜드 ‘엘리스스쿨’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한 ‘2025 디지털튜터 양성센터 경상권 Ⅱ센터’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서 초∙중∙고 학교 현장에 투입 가능한 디지털튜터 221명을 양성해 당초 목표를 116.3% 초과 달성했다. 약 5개월간 진행된 교육은 만족도 4.55점, 효과성 4.6점(5점 만점)의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공교육 현장의 AI 전환(AX) 가속화 기반을 마련했다. 엘리스스쿨은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 특화된 AI 교육 모델을 고도화하여 AI 역량 강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천안 워터베이션, ‘도전! 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 ‘TOP 10’ 장려상 수상
충남 천안 복합형 스타트업파크 입주기업인 ㈜워터베이션이 국내 최대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TOP 10에 진입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워터베이션은 대기오염물질처리 및 공기정화장치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이번 수상은 7천여 개 팀이 경쟁한 전국 단위 무대에서 환경 기술력과 시장 확장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충남콘텐츠진흥원 입주기업이자 천안시의 씨스타(C-STAR) 기업으로 선정되어 지원을 받고 있는 워터베이션의 성과는 지역 스타트업 지원 정책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지역 기업 육성 성과가 전국 무대에서 인정받은 사례”라며 체계적인 지원을 지속할 것을 밝혔다.

클라우드플레어, ‘2025년 주요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 발표
커넥티비티 클라우드 기업 클라우드플레어가 ‘2025년 이어 인 리뷰’ 보고서를 공개하고 주요 인터넷 트렌드를 조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과 메타가 4년 연속 인기 서비스 1, 2위를 유지했으며, 생성형 AI 중에서는 오픈AI의 챗GPT가 사용률 1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트래픽은 전년 대비 19% 증가했고, 양자 내성 암호화가 인류 트래픽의 52%를 보호하는 등 보안 진전도 있었다. 하지만 시민사회 단체를 겨냥한 사이버 공격과 봇 전쟁 심화, 정부 주도 인터넷 차단(전체 중단 사례의 절반) 등이 주요 과제로 꼽혔다. 한편, 유럽이 인터넷 속도와 품질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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