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오브네이처, 제주 금오름 토양 복원 초기 성과 발표
환경 기반 바이오 스타트업 코드오브네이처가 아모레퍼시픽, MYSC, 이니스프리 모음재단 등과 협력해 제주 금오름 일대 토양 생태 복원 프로젝트의 초기 성과를 공개했다. 코드오브네이처는 제주 자생 이끼와 토착 미생물 생태계를 기반으로 훼손된 토양이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생장 환경을 설계했다. 초기 관측 결과 토양 내 주요 영양 성분 개선, 유용 미생물 군집 다양성 확장, 지표 식생 피복률 회복 등 토양 생태계 자체의 복원 과정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됐다. 단순 식생 식재가 아닌 토양 환경 설계에 초점을 맞춘 이번 프로젝트에는 제주 지역 학생과 주민 총 114명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코드오브네이처는 이번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 내 추가 복원 대상지와 농경지 등으로 모델을 단계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벤처단체, 정부 ‘4대 강국 도약 대책’ 환영
혁신벤처단체협의회가 정부의 ‘벤처 4대 강국 도약 종합대책’ 발표에 공동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이번 대책은 벤처·스타트업 생태계를 전면 재설계하고 국가 자원을 집중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은 K-빅테크 성장 트랙, 지역·초기투자 기반 확충, 벤처투자 재원 확대 등으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40조 원 규모 벤처투자 시장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AI·딥테크 등 신산업 규제 불확실성 해소, 규제자유특구 확대, M&A·세컨더리 활성화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창업부터 투자 회수까지 이어지는 성장 병목을 해소하려는 정책적 의지가 담겼다. 각 협회와 포럼은 이번 대책이 벤처기업의 혁신 성장과 글로벌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 평가하며,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민간 주도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신보, 지방시대 지원 협의회 개최
신용보증기금이 16일 ‘2025년도 제2차 지방시대 지원 협의회’를 열고 지역 균형발전 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수도권 집중 산업 구조를 보완하기 위해 지역기업 보증 공급을 확대하고, 지자체·지역은행과 협력해 중점산업을 육성하며 인구감소지역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전국 14개 지자체와 함께 추진 중인 ‘글로컬 스타트업 공동 지원사업’을 지속해 지역 혁신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돕고,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대학·공공기관 협력 프로그램도 이어갈 방침이다. 신보는 생활 SOC 인프라 보증과 인프라 컨설팅을 확대해 지자체 민자사업 추진을 지원하며, 지방 이전 10년 차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지역산업 활성화 책임을 강조했다. 협의회는 민·관·공 협력 체계를 강화해 지역기업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씨씨오와이, 자체 PB 브랜드 ‘트레모’ 공식 론칭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기업 씨씨오와이가 자체 PB 브랜드 ‘트레모(TREMO)’를 공식 론칭하며 여행 및 출장 시장 공략에 나섰다. ‘Trend + Mobility’에서 착안한 트레모는 단기 출장과 근거리 여행이 잦은 현대인을 위한 실용적이면서 감각적인 스마트 모빌리티 굿즈를 목표로 설계됐다. 특히, 트레모는 업계에서 기피하는 ‘화이트 컬러’를 과감하게 브랜드 상징색으로 채택해 차별화 전략을 구축했으며, 이후 시장 트렌드에 실질적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론칭에서는 18인치 기내용 캐리어가 가장 먼저 공개되며, 이어 22인치 확장형 모델, 레디백, 여행 편의 액세서리 라인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트레모는 단순히 캐리어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현대인의 이동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지원하는 토탈 솔루션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한편, 씨씨오와이는 누적 매출 250억 원을 달성한 종합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기업이다.

무역협회, 연말 육·해·공 자매결연 부대 위문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윤진식)는 연말을 맞아 육·해·공 3군 자매결연 부대를 순회하며 장병들을 격려하고 위문금을 전달했다. 윤진식 회장은 17일 경기도 성남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을 방문해 이현희 준장과 만나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위문금을 전달했다. 윤 회장은 올해 무역 성과에 K-방산이 기여한 점을 언급하며 이번 방문이 더욱 뜻깊다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이 외에도 16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와 18일 육군 제7보병사단을 방문해 위문금을 전달하는 등 교류와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킨도프 ‘2000아카이브스’, K-패션 오디션서 장관상 수상
K-패션 스타트업 킨도프가 운영하는 여성 패션 브랜드 2000아카이브스가 ‘2025 K-패션 오디션’에서 산업통상부 장관상(은상)을 받았다. 2000년대 패션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Y2K 감성의 디자인으로 국내외에서 주목받아 온 이 브랜드는 디자인 완성도와 시장 확장 가능성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상과 함께 제공된 1000만 원의 사업화 지원금은 신제품 개발 및 일본, 유럽 등 해외 20여 개국으로 확대 중인 유통망을 강화하는 데 활용될 방침이다. 2000아카이브스는 이번 수상을 발판 삼아 컬렉션 확대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글로벌 패션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티모넷, 日 요코하마 ‘더 무비엄’ 특별 협력사 참여…글로벌 전시 사업 본격화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 전문 기업 티모넷이 일본 요코하마 야마시타 부두에서 개최되는 ‘더 무비엄 요코하마 바이 토요타 그룹’ 프로젝트의 특별협력사로 참여해 전시관 기획, 설계, 구축 및 콘텐츠 제작 전 과정을 총괄 수행했다. 티모넷은 전시 구조 설계부터 초고해상도 영상 기반 콘텐츠 제작까지 전 영역을 맡아 핵심 파트너 역할을 담당했다. 오는 12월 20일 정식 개관하는 이 전시관에서는 ‘세기말 비엔나: 미의 황금기’와 세계 음악 문화를 담은 ‘LISTEN’의 새 시리즈 ‘ONE MOMENT’ 두 몰입형 전시 작품이 첫선을 보인다. 티모넷은 이번 요코하마 프로젝트를 발판 삼아 제주와 서울을 잇는 국내 운영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및 글로벌 시장에서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티젠소프트, 국립수산과학원에 동영상 스트리밍 솔루션(TG 1st Movie) 구축 완료
티젠소프트는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에 동영상 등록·변환 및 스트리밍 솔루션인 ‘TG 1st Movie’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구축은 서버 이중화와 처리 용량 확장을 통해 수산과학원의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체계를 안정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HTML5 기반 전용 플레이어와 인코딩 정책 적용으로 기존 운영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인 TG 1st Movie는 AI 기반 음성 인식 기술로 자막과 타임코드를 자동 생성하며, Non-ActiveX 방식의 대용량 업로드 및 멀티 디바이스 환경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아울러 클라우드 기반 SaaS 서비스 ‘티무비(T-movie)’도 운영 중이다.

에이서, ‘프레데터 리그 2026’ 한국 대표 KOREA CREATOR 선발
글로벌 PC 제조사 에이서(Acer)가 지난 12월 14일 서울 삼성동 SOOP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개최된 ‘프레데터 리그 2026 한국 대표 선발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글로벌 무대에 나설 한국 대표팀을 선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최종 우승은 KOREA CREATOR(김된모 팀)가 차지했으며, 이들은 결승전에서 오산대학교를 2대 0으로 꺾고 우승을 확정했다. KOREA CREATOR는 우승 상금 1000만원과 더불어 내년 1월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2026 프레데터 리그’ 출전권(항공 및 숙박 포함)을 획득했다. 대회 현장에는 프레데터 게이밍 노트북 체험존을 비롯해 게이밍 인플루언서 팬 사인회, 럭키드로우 등 풍성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e스포츠 팬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에이서 코리아는 앞으로도 글로벌 e스포츠 무대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게이머들과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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