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 코로나 위기 속 잇따른 대형 투자, 누구?

2020년 4월 20일

[4월 3주차] 코로나 여파로 스타트업 투자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도 꾸준히 투자소식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투자보다는 주로 시드투자 위주로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번 주에는 투자 13건이 공개됐고 비공개를 제외한 총 투자금액은 405억원입니다.

#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해빗팩토리인슈어테크20억원세마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마코빌콘텐츠15억원스프링캠프, 스마트스터디벤처스, 라구나인베스트먼트
브이로거블로그 영상 편집비공개카카오벤처스, 스파크랩스
꾸까플라워테크30억원프리시리즈BKB 인베스트먼트, 아주IB, 메가인베스트먼트, 현대기술투자
유카네트웍스카셰여링비공개시드BNK-선보조합
마켓보로SaaS 기반 유통 관리 서비스150억원시리즈B데일리푸드홀딩스
뉴트리인더스트리환경 스타트업비공개시드씨엔티테크, 롯데액셀러레이터
스티커스코퍼레이션반려동물 헬스케어비공개블루포인트파트너스
모스큐메디컬 인공지능비공개끌림벤처스
위메이드트리블록체인40억원룽투코리아
이피엔스커머스10억원시리즈A클리오
엠투에스헬스케어10억원팁스
알스퀘어상업용부동산중개130억원시리즈B유니온투자파트너스

# 주요스타트업투자

플라워테크 꾸까(https://kukka.kr/)가 30억원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2014년 설립된 꾸카는 경조사 위주의 꽃 구매가 아닌 일상 속에서도 꽃을 즐길 수 있도록 꽃 정기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인기를 얻었는데요. 지금까지 꽃 누적 구매자 수는 200만 명이라고 합니다. 2016년부터는 B2B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 삼성화재, 현대차 등을 고객사로 맞아 전년대비 2020년 1분기 180% 매출 신장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험 분석 서비스 시그널플래너를 운영하는 해빗팩토리가 20억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시그널플래너는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으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보험 분석이 강점인 서비스인데요. 보험데이터 플랫폼 성장가능성에 세마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가 지난해에 이어 단독으로 후속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시그널플래너는 40만 설계사중 7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설계사용 앱, 지난 12월 출시된 일반고객용 앱 2가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빠르게 성장해 보험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일상공유 영상을 모바일로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브이로거(Vlogr)가 카카오벤처스, 스파크랩 2곳에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틱톡 같은 숏폼 비디오가 대세인 가운데 10~20분 이상의 롱폼 공유 서비스로 일상의 리얼할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담을 수 있다는 것을 매력으로 강조했습니다. 브이로거는 올해 들어 매주 평균 8%씩 성장하고 있으며 전체 유저 중 30%는 해외에서 유입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향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자막, 필터, 전환, 효과음, 배경음악 효과 등을 선보이고 아시아 국가를 위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KTX·공항 기반 카셰어링 스타트업 유카네트웍스가 BNK-선보 부울경 스타트업 신기술사업투자조합 1호로부터 금액 비공개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부산 기반 카셰어링 스타트업으로 현재 KTX·SRT역, 공항 등 7개의 주요거점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는 유카는 이번 투자로 기업용 B2B 카셰어링 플랫폼을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주에는 특히 에어스메디컬, 지바카케어, 모스큐 등 의료관련 스타트업 투자가 다수 발표됐습니다. 모두 스프링캠프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는 특징이 있네요. 에어스메디컬은 의료인공지능 스타트업으로 MRI 촬영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의과대학과 전기정보공학부 인재가 설립한 회사로 페이스북 AI 리서치 그룹에서 개최한 MRI 가속화 글로벌 챌린지에서 종합 1위의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지바카케어 해외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 정보와 예약 서비스를 운영 중인 스타트업으로 안과, 피부과, 치과, 성형외과, 중증 질환 등 국내 의료 서비스를 해외 환자에게 홍하고 한국 의료기관 예약을 돕는 것인데요. 기존 오프라인 브로커를 통한 모객에 의존한 의료 관광과 달리 지바카케어는 구글 검색 광고와 SNS 마케팅 등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스큐는 서울대 의대 출신 3명이 설립한 메디컬 인공지능 스타트업으로 의료 현장의 다양한 술기 및 신체 검진 자동화 솔루션을 연구 개발합니다. 의료술기는 인공지능이 접목된 적이 없는 새로운 분야라고 하는데요. 모스큐는 로보틱스 기술을 인공지능과 융합해 의료 술기와 신체검진을 표준화하고 자동화하는 솔루션 개발을 통해 병원 비용은 절감하고 검사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계획입니다.

# 스타트업이슈

이번 주에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와 은행권의 공동 펀드 조성 소식이 있었습니다.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과 신한캐피털이 101억 규모 공동 펀드를 조성하고 넥스트 유니콘 발굴에 나선다고 밝힌 건데요. 조합 이름은 스파크랩-신한 오퍼튜니티 제 1호 투자 조합으로 광동제약, 영원무역홀딩스, 에스비에스미디어홀딩스, 에이치디에스자산관리 등 5개 기업과 개인이 출자로 참여했습니다. 투자는 초기단계 기업부터 성장기업까지 구분 없이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바이오, 헬스케어, 제조 등 검증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기업을 대상으로 구주매입을 통한 투자도 가능할 예정입니다. 8년 이상 스타트업을 발굴, 보육한 스파크랩과 다년간 벤처 투자를 주도해온 신한캐피탈이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단순 재무 투자 이상의 지원으로 유의미한 오픈이노베이션 사례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글로벌투자

코로나 위기 속 잇따른 대형 투자, 누구?

해외에서는 코로나 위기 속에도 대형투자소식이 들렸습니다. 먼저 전자결제 서비스 스트라이프(Stripe)가 6억 달러 (한화 7302억) 규모 시리즈G 투자 유치하는 데 성공한 것인데요. 기업가치는 무려 360억 달러로(한화 43조 8000억) 평가됐습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결제 서비스 스트라이프는 오히려 성장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인스타카트, 도어대시, 포스트메이트를 비롯해 최근 영상업체 줌을 새로운 고객사로 맞아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주식 거래 스타트업 로빈후드 역시 세쿼이아캐피털 등으로부터 2억 5,000만 달러(한화 2,434억) 투자를 유치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코로나로 경제 위기가 닥쳤지만 로빈후드는 지난 2월 대비 3월, 3배나 많은 수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 전파 초기 위기가 왔지만 모바일 주식 거래앱은 여전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시장에서도 로빈후드의 투자 유치에 대해 놀라는 분위기라는데요. 현재 투자 마무리는 되지 않은 상태로 로빈후드와 투자사는 공식 의견을 거절했다고 합니다.

# 글로벌이슈

코로나 여파로 스타트업 대규모 해고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에어비엔비는 코로나로 임원 월급을 50% 삭감하고 마케팅을 중단한 것에 이어 최근 계약직을 해고하고 여름 인턴을 고용도 미루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계약업체는 해고 사실을 통보했고 학생들 역시 링크드인을 통해 2020년 여름 인턴십이 취소됐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에어비앤비는 공식적인 의견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에어비엔비는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계획한 상장 계획에도 차질이 생기는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주식 관리 서비스 카타(Carta)도 직원의 16%인 161명을 해고 했습니다. 2억 달러 신규 투자 유치 계획에도 불구하고 해고를 단행한 것인데요. 해고 사실보다 주목받은건 핸리 워드 CEO가 직접 직원들에게 진심을 담은 해고의 변을 전달해 화재가 됐습니다. 직원 해고과정에서 직속 상사의 의견이 아닌 대표의 선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음을 밝히며 경영 이슈로 인한 해고는 모두 본인의 책임이라고 전했다고 합니다.

# 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4월 9일 발표한 K-유니콘 프로젝트 후속 조치로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과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에 신청할 혁신기업을 4월 1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아기유니콘 200은 1,000억 이상 가치를 지닌 예비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으로 올해 신설된 지원 사업인데요. 40개사를 선발해 1년간 기업당 3억 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기업가치 1,000억이 넘는 15개사 내외를 선발해 최대 100억 이상의 특별보증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예비 유니콘 선발 과정에 국민 참여 영역을 늘렸는데요. 국민심사단을 선발, 유니콘 후보 기업을 국민이 직접 추천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 정부사업 공고

전국 | 멘토링·컨설팅 2020 디자인주도 제조혁신 지원사업 모집 공고
한국디자인진흥원 | 대상: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0-03-31 ~ 2020-05-08 00:00
전국 | 사업화 2020년도 기상기후산업 청년창업 지원사업 예비창업팀 추가모집
한국기상산업기술원 | 대상:대학생, 일반인 | 연령:만 20세 이상 ~ 만 39세 이하
2020-04-14 ~ 2020-05-04 10:00
서울 | 사업화 2020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 참가자 모집
서울관광재단 | 대상:대학생, 일반인, 대학, 연구기관, 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0-04-17 ~ 2020-05-07 18:00
경북 | 사업화 경북 4050 행복창업 액셀러레이팅 사업 참여자 모집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 대상:전체 | 연령:만 40세 이상
2020-04-08 ~ 2020-05-06 17:00
전국 | 행사·네트워크 [한국인터넷진흥원] 2020 핀테크 온라인 채용설명회 참가기업 모집
한국인터넷진흥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4-16 ~ 2020-04-24 18:00

#이벤트#웨비나

# 다음주 이벤트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