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 우버는 왜 그럽허브를 인수하려 하나

2020년 5월 18일

[5월2주차]이번 주는 20억원 대 프리시리즈A/시리즈A 투자 유치가 여럿 진행되면서 총 188억 3000만 원 투자가 이뤄졌습니다.

#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무스마건설자산관리 IoT 플랫폼20억원시리즈A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신용보증기금
리우포장재구매대행8억원프리시리즈A동훈인베스트먼트,슈미트
같다모바일대형폐기물중개비공개시드김기사랩
와이피랩스소셜통화서비스25억원시리즈A한국투자파트너스, IMM인베스트먼트
그린랩스스마트팜65억원시리즈A메인스트리트인베스트먼트, 마그나인베스트먼트, 화이인베스트먼트
보이스루AI영상자막서비스20억원시리즈A해시드, 한화투자증권
엠투에스디지털헬스케어20억원프리시리즈A신용보증기금, 인라이트벤처스 외
라온서피리조트로컬크리에이터3000만원시드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N15하드웨어액셀러레이터30억원롯데액셀러레이터, 아르케인베스트먼트
잇츠피리언스푸드스타트업비공개인수데이터블
게임테일즈게임비공개김기사랩
와이즈셀렉션제약비공개한국벤처투자

# 주요스타트업투자

스마트팜통합 시스템을 제공하는 그린랩스가 65억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면서 누적 투자금 105억을 확보했습니다. 그랜랩스는 2017년 설립돼 농작물 생산부터 유통관리, 판로개척까지 전방위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농업 스타트업인데요. 농업에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ICT기술을 접목해 혁신을 주도하고 향후 농업분야 유니콘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700여개 농가에 스마트팜 서비스를 제공하고 반기마다 두 배씩 매출 증가를 기록하고 있는 그린랩스는 신용보증기금이 선발한 혁신아이콘에도 뽑혀 70억 보증지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25억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와이피랩스는 MZ세대를 위한 1:1 소셜통화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취향, 성향, 관심사를 기반으로 잘 맞는 대화 상대를 연결해 주고 나이, 성별, 지역 등의 조건으로도 매칭이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서비스 이용자 90% 이상이 MZ세대입니다. 4월 기준, 60만 건 이상 통화가 이뤄졌고 월간 아이템 판매액은 전년 대비 1600% 성장했습니다. 기존 데이팅앱과는 다른 소셜 디스커버리 서비스로 MZ세대의 고독을 해소해 줄 수 있고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스타트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유튜브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이스루가 2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보이스루의 자메이크는 AI 크라우드 소싱 기반 자막 서비스로 기존 번역시장보다는 낮은 단가에 속도는 빠르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이스루 보유 누적 번역가 수는 1197명이며 2000명 이상의 번역 대기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보이스루는 유튜브 외에도 국내 MCN 회사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샌드박스에 자체 채널에 대해 독점적 자막을 공급하고 있으며 다이아 티비, 레페리, 트레져헌터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또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탈중화된 서비스를 제공, 투명한 정산 및 평가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건설자산관리 IoT 플랫폼 엠카스를 서비스하는 프롭테크 스타트업 무스마가 20억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엠카스는 건설현장의 대표적인 자산인 중장비, 자재와 노동자의 안전 관리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번 투자에는 임팩트 펀드를 운영하는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가 참여했는데요. IOT 기술을 건설 현장 안전에 활용해 노동자 사망사고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건설현장을 구축하고자하는 무스마의 사회적 가치가 투자 유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타트업이자 하드웨어액셀러레이터인 N15이 30억 원의 첫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터인 N15는 국내 공장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 자체 상품 기획 인력을 확보하고 있어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만들어주는 기획사 역할도 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블랭크코퍼레이션의 혀클리너 등을 제작한 바 있습니다. 투자를 주도한 롯데액셀러레이터는 N15의 기획력을 활용 자체상표 제품 공동기획에 대한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투자시장이슈

코로나 이후,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는?

코로나 이후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조사 결과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한 스타트업 492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스타트업 생태계 전개 방향 및 유망산업과 관련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스타트업 생태계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응답이 42.5%로 부정적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응답(32.3%) 보다 높았는데요. 이유는 신규 사업과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다는 기대 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소비심리위축으로 매출 감소, 투자 감소, 일자리 축소 등은 부정적 신호로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이후 유망산업분야는 진단키트, 마스크, 원격의료 등 의료 분야가 1순위, 온라인 교육, 돌봄 서비스 등 교육 분야가 2순위, 온라인 신선식품·쇼핑, 구독경제, 무인점포 등 소비 분야가 3순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글로벌투자

에듀테크 스타트업 퀴즐렛(Quizlet)이 제러럴 아틀란틱(General Atlantic)으로부터 3000만 달러 (한화 369억)규모 시리즈C 투자를 유치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퀴즐렛은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도구를 만드는 기업인데요. 쉽게 낱말카드나 단어장을 만들 수 있는 툴입니다. 코로나로 온라인 교육이 증가함에 따라 퀴즈렛의 기업가치는 지난 투자 라운드보다 5배 늘어나 10억 달러(한화 1조 2330억)로 책정됐다고 합니다. 정확한 사용자 규모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미국 고등학생의 3분의 2가 퀴즐렛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퀴즐렛은 매년 매출이 100% 증가하고 있고 전 세계 130개국에 19개 국어로 사용되고 있어 향후 확장 가능성도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욕에 본사를 둔 피자 기업 슬라이스KKR로부터 4300만 달러(한화 530억)의 시리즈C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지역 피자집에서 맞춤형으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슬라이스는 피자 사업을 디지털 화했는데요. 코로나로 식당 환경이 변화했지만 피자는 이미 포장 및 배송을 위한 준비를 마친 업종으로 슬라이스를 사용하는 피자집의 90%는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슬라이스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더 많은 피자 업체를 확보하고 소규모 업체를 위한 통합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 글로벌이슈

우버는 왜 그럽허브를 인수하려고 하나

이번 주 해외시장에서 가장 핫한 소식은 우버의 그럽허브(Grubhub) 인수 추진 소식이었습니다. 미국 음식 배달 시장은 우버이츠, 그럽허브, 도어대시, 포스트메이트 4강 구도로 이뤄져 있는데요. 이번 인수가 업체 간 소모성 경쟁으로 포화된 배달 시장에 새로운 통합 바람을 불러올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사실 그럽허브는 지난해부터 바이어를 찾고 있었다는데요. 당시 도어대시와 우버가 합병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었다고 합니다. 그럽허브는 인수조건으로 자사 주식 1주당 우버 주식 2.15를 요구하고 있고 인수가로 따지면 약 61억 달러(한화 2조 4600억) 규모입니다. 우버는 이번 합병이 성사된다면 도어대시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서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로 우버의 실적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우버이츠를 통해 돌파구를 찾는 모양새인데요. 우버는 진출한 시장에서 선두권, 즉 1,2위를 차지하지 못한다면 과감하게 철수하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현지 업체와의 경쟁에 밀려 우버이츠를 철수했고 한국 사업도 접은 바 있습니다. 우버가 이번 합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식 배달 시장 점유률 1위
  • 그랩허브가 시장의 62%를 차지하고 있는 뉴욕 시장 확보
  • 타 지역으로 서비스 확대 및 선두 지위 확보

우버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합병이지만 결과를 아직 알 수 없고 합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독점에 대한 문제와 타 경쟁업체의 전략에 따라 시장이 변화할 수 있어 향후 배달산업 지형이 어떻게 바뀔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IT기업의 인수 소식이 들렸습니다. 페이스북은 움짤 검색 플랫폼 기피(Giphy)를 4억 달러(한화 4940억) 인수하고 인스타그램과 긴밀하게 통합할 계획을 밝혔고 애플 역시 가상현실 스타트업 넥스트 VR을 인수했습니다. 공식적인 인수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약 1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으며 자체 제작하는 VR/AR 해드셋 개발에 넥스트 VR의 역량이 활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글로벌기업의 해고는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엔 미디어 시장입니다. 바이스미디어(VICE MEDIA)가 155명의 직원을 해고했습니다. 직원의 약 5%정도인데요. 55명은 미국 본사, 100명은 해외지사 직원이 순차적으로 정리될 예정입니다. 이는 수익 악화로 인한 대규모 해고로 코로나 여파로 광고 수익이 줄어든 탓입니다. 쿼츠(QUARTZ) 역시 코로나 여파로 80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런던, 샌프란시스코, 홍콩, 워싱턴DC 사무실을 닫았습니다. 임원들의 연봉 삭감에 이어 사무실 폐쇄와 직원 해고까지 단행하며 비용절감에 나서고 있지만 손실을 메우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 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부가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운영기업을 모집합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은 대·중견·중소·공기업이 해당 기업의 혁신역량을 활용해 사내벤처팀과 분사 창업기업을 육성하면 정부가 사업화를 지원하는 민관협력형 창업지원 사업으로 2018년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75개 기업이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265개 창업팀이 탄생했습니다. 올해는 중소기업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 매칭 비율을 100%에서 50%로 낮췄고 2억 원의 사업화 후속 지원 그리고 전담 액셀러레이터 연계 지원을 신설했습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산업은행과 무역협회가 개최하는 넥스트라이스가 스타트업과 대·중견기업, 투자자간 1:1 상담을 진행하고 참여기업을 모집합니다. 국내 50개 기업과 해외 대기업이 참여하며 투자기관 20곳이 참석합니다.참여기업 및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 정부사업 공고

대구 | 시설·공간 『달서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대구광역시 달서구청 | 대상: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0-05-13 ~ 2020-05-29 17:00
전국 | 행사·네트워크 KISA 핀테크 기술 세미나 「chart.js를 이용한 핀테크 웹서비스 실습」 참가자 모집
한국인터넷진흥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5-15 ~ 2020-05-21 17:00
서울 | 멘토링·컨설팅 『2020 낙성 멘토링Day』 개최 안내
낙성벤처창업센터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5-14 ~ 2020-05-21 18:00
울산 | 창업교육 2020년-2차(제14기) 지식재산창업교육 교육생 모집
울산상공회의소 | 대상:전체 | 연령:만 40세 이상
2020-05-14 ~ 2020-06-15 23:59
대구 | 사업화 「중소기업 기술 혁신 코디 프로젝트」 지식재산권 취득 지원 프로그램 모집 공고
경북대학교 스타트업지원센터 | 대상:대학생, 일반인, 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0-05-15 ~ 2020-05-29 18:00

#이벤트#웨비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연례 개발자 행사인 빌드(Build 2020) 컨퍼런스가 올해는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사티아 나델라 CEO를 비롯하여 스콧 구스리 클라우드 및 AI 부문 수석 부사장, 스콧 헨슬먼 수석 프로그램 매니저 등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와 AI,  M365 등의 최신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올해는 미국, 유럽, 아시아 3개 타임존에 맞춰 커뮤니티커넥션 세션이 마련되어있으며 21일 오후 1-3시, 한국어특별 세션이 진행됩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주 이벤트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