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베일 벗은 OTT 서비스 ‘HBO 맥스’

2020년 6월 1일

[5월4주차] 이번 주 투자는 12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지난주 16건보다 숫자는 적지만 금액은 비공개를 빼도 1,227억 3,000만원에 이릅니다.

#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파운트로보어드바이저150억원시리즈BLB인베스트먼트, KDB산업은행, 스틱벤처스, 더웰스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 한국성장금융
밸리스반려동물비공개프리시리즈A디쓰리쥬빌리파너스, 엑스트라마일 임팩트(Mysc)
브레싱스헬스케어3000만원시드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멀티플아이전방향거리측정비공개퓨처플레이
마이셀럽스AI비공개브릿지라운드KDB산업은행
베스핀글로벌클라우드900억원시리즈CSK텔레콤(차이나), 디와이홀딩스 외
위트레인피트니스2억원시드연세대학교기술지주회사
세이션토탈라이프케어50억원한국투자파트너스, SV인베스트먼트
크레바스에이아이소셜기반음악추천비공개시드스트롱벤처스
레이저쎌제조100억원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산업은행, 한국투자파트너스, 인터밸류파트너스, 에이벤처스
메디씽큐의료용내비게이션25억원시리즈A
홈리에종인테리어비공개시드소풍벤처스, 윤민창의재단

# 주요스타트업투자

베스핀글로벌이 지배회사인 뉴베리 글로벌을 통해 90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기업으로 이번 투자에는 SK텔레콤이 신규 참여했는데요. SK텔레콤은 향후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투자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의미있는 협업 사례로 양사는 5G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을 만들어 전 세계에 공급해 산업전반에 혁신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파운트가 150억 투자를 유치하고 누적 투자액 200억을 넘겼습니다.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파운트는 국내 운용자산 기준, 가장 많은 금액을 운용하고 있는데요. 개인 투자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펀드,ETF,연금)에 최소 10만원부터 투자가 가능한 서비스로 고액 자산가만 받을 수 있는 개인자산관리의 허들을 낮추고 있습니다. 파운트의 AI 엔진 ‘블루웨일’은 세계 각국의 경제 데이터 및 시장지표 450여개를 조합해 5만 2000개가 넘는 시나리오를 분석해 나온 파운트 마켓스코어를 기반으로 글로벌 경기흐름에 유기적으로 대응합니다. 파운트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AI 전문인력 확대 및 시스템 고도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뷰티 브랜드 기업 세이션이 창업 후 50억 규모의 첫 외부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세이션은 남성을 위한 브랜드 그라펜, 줄라이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라펜은 50종이 넘는 남성 제품 라인업을 구축, 해외 15개국 스토어에 입점돼 있으며 줄라이미는 라인업 확대 및 백화점, 면세점 입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드투자

  • 밸리스= 활용되지 않는 농수산물을 재사용해 반려동물용 식품을 제조하는 친환경 반려동물 용품 제조사
  • 위트레인= 퍼스널 트레이너와 고객을 중개하는 O2O 플랫폼 운동닥터 운영
  • 크레바스에이아이= 사용자 간 음악 추천 서비스 핀플레이리스트 운영
  • 브레싱스= 건강관리기기 ‘BULO’(불로)를 개발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 스타트업이슈

인천 스타트업 파크 비전 선포식 개최

인천 송도에 바이오‧언텍트 중심 스타트업 허브 인천 스타트업파크가 설립됩니다. 미국의 실리콘밸리, 프랑스의 스테이션F, 중국의 중관촌관 같은 개방형 혁신창업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인데요. 코로나로 한국 바이오 분야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가운데 인천 스타트업파크는 인근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와 연계해 바이오와 비대면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신한은행과 셀트리온이 민간 운영사로 참여한다는 것인데요. 총 3개동으로 구성되는 스타트업파크의 1동(스타트업타워1)을 양사가 직접 운영하고 스타트업파크 1동, 2동에 바이오존을 조성해 바이오 스타트업의 네트워킹을 도울 예정입니다. 서종진 셀트리온회장은 이곳을 실리콘밸리 못지않은 바이오밸리로 조성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또 선배기업으로써 바이오 스타트업 투자도 진행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인천 스타트업파크는 인천대입구역에서 바로 연결되는 투머로시티에 조성되며 10월에 정식 개소됩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인천 송도의 스타트업파크 외 올해 추가로 스타트업파크 2곳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보육프로그램 모집

산업은행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KDB 넥스트원을 출범하고 6월 중 15개사 내외 스타트업을 선발해 7월부터 5개월간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보육은 금융위원회가 조성중인 마포혁신타운 프론트1에서 운영될 예정인데요. 신한은행은 KDB넥스트라운드, KDB넥스트라이즈와 더불어 이번 넥스트원 시행으로 초기 스타트업 육성부터 벤처기업 성장 전 단계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완성했습니다. 모집대상은 7년 이내 스타트업이며 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산업은행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산업은행은 넥스트원과 별도로 6월30일까지 총 상금 1억 8000만원이 걸린 KDB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참가할 예비, 초기 청년창업팀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국내 농식품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을 위한 ‘비그로우(B.Grow)’ 프로그램 참가 기업을 6월 14일까지 모집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관하고 블루퐁니트파트너스가 운영을 맡았는데요. 지원 대상은 농식품 산업 기술 기반 예비창업자와 5년 이내 창업기업이며 분야는 △농작물재배업 △축산업 △작물재배, 원예 및 축산업 기술 창업 또는 관련 서비스업 △수렵 및 관련 서비스업 △첨단 농업기술 분야(가점) △그린바이오(가점)입니다. 지원은 블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엔슬파트너스가 6월 2일까지 엔슬 테크스타트업랩(ENSL Tech Startup Lab) 1기 참여 기업을 모집합니다. 창업 3년 이내 기술스타트업과 예비창업팀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과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솔루션, 사물인터넷 기기와 데이터 플랫폼, 로보틱스와 자율주행 솔루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분야 기업을 모집합니다. 보육기간은 7월부터 12월까지며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투자

어필사이언스(Apeel Science)가 싱가포르 GIC의 리드로 2억 5000만 달러 (한화 2476억)를 유치하고 유니콘 기업 대열에 올랐습니다. 캘리포니아 산타바바라에 본사를 둔 어필사이언스는 버리는 음식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으로 음식의 유통기한을 늘리는 식용코팅제를 개발하는데요. 이 식용코팅제를 과일과 야채에 바르면 유통기한이 2배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레몬, 라임 등 제한된 범위의 농산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기반으로 어필사이언스는 지난 8년간 빌게이츠 재단으로부터 10만 달러 이상을 지원 받았으며 업프론트벤처스, 안드레센호로위츠 등 투자사와 케이티패리, 오프라윈프리 등 유명인사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유럽 에스토니아 기반 스쿠터 스타트업 볼트(Bolt)가 나야캐피털(Naya capital)로부터 1억 유로(한화 1377억)를 유치하고 19억 달러 (한화 2조 3522억)가치를 인정 받았습니다. 우버의 유럽 시장 경쟁사인 볼트는 투자금으로 음식 배달 뿐만아니라 승차공유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유럽 국가들이 봉쇄되면서 매출 감소를 겪기도 했지만 볼트는 곧 위기를 극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볼트는 유럽과 아프리카 150개 도시에서 공유차량을 운영하고 있고 코로나 위기에 적합한 택배서비스와 인력을 타깃으로한 서비스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덴마크 맥주 회사 칼스버그그룹의 칼스버그UK와 영국의 양조사 마스톤(marston)이 합작법인 칼스버그마스톤 컴퍼니를 설립합니다. 최근 맥주 시장은 합작을 통해 시너지를 모색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칼스버그UK가 지분 60%를 갖고 마스톤이 지분 40%와 현금 3억 3200만 달러를 받게된다고 하는데요. 세계적 맥주 브랜드로 유명한 칼스버그와 영국의 대표 에일맥주인 마스톤이 합작 브랜드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맥주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이슈

베일 벗은 OTT 서비스 ‘HBO 맥스’

워너미디어가 운영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HBO 맥스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아마존, 훌루, 퀴비 등 이미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OTT(Over the top)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것인데요. 사용료는 월 14.99 달러로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보다는 비싼 가격에 제공됩니다. HBO 맥스는 왕좌의게임, 프렌즈, 해리포터 시리즈 등 워너미디어가 보유한 콘텐츠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 CW드라마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가십걸의 리메이크 작품을 오리지널 콘텐츠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기존 서비스들이 AI 추천 기능에만 의존하고 있다면 HBO 맥스는 AI뿐만 아니라 사람이 개입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차별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도 있습니다. 콘텐츠 강화는 물론이고 HBO 맥스가 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입 고객 전환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이미 월 15 달러에 HBO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3500만 가입자들을 HBO 맥스로 통합, 전환시킬 친절한 안내가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HBO 맥스는 HBO보다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두 서비스를 모두 사용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아마존, 로쿠, 컴캐스트 등 타 서비스를 통해 HBO를 이용하고 있던 고객들 역시 비용은 지불하고 있지만 HBO 맥스보다는 적은 콘텐츠를 이용해야 할 상황이라 적지 않은 혼란이 예상됩니다.

#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AI리그를 열고 인공지능 분야 (예비)창업기업을 발굴합니다. AI리그는 7개 부처 합동으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규모 창업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예선 대회 중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하는 대회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기업 15곳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대상은 7년 이내 창업자이며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 정부사업 공고

세종 | 창업교육 2020년 과학벨트 기능지구 세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3기 모집
컴퍼니에이 | 대상:일반인, 연구기관,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0-05-25 ~ 2020-06-05 18:00
경기 | 멘토링·컨설팅 「2020년 청년큐브 기업진단」수행기관 모집 공고
경기테크노파크 | 대상: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0-05-29 ~ 2020-06-12 16:00
부산 | 사업화 메이커 시제품제작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공고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7-27 ~ 2020-07-31 18:00
부산 | 행사·네트워크 메이커 창업동아리 지원사업 운영기관 모집공고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6-01 ~ 2020-06-05 18:00
경기 | 행사·네트워크 2020 서부경기문화창조허브 창업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시흥산업진흥원 | 대상:청소년, 대학생, 일반인 | 연령:전체
2020-05-20 ~ 2020-06-18 18:00

#이벤트#웨비나

도전 K-스타트업 2020 혁신창업리그 서울지역 온라인 사업설명회가 열립니다. 이번 설명회는 사업소개 및 지원자격, 운영체계 등 지원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6월 15일 모집 마감을 앞두고 참가자의 질문에 답해주는 Q&A 시간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하면 됩니다.

# 다음주 이벤트

지식/교육 공공입찰 제안서 실습
일시: 2020-05-25 09:30:00
마케팅/홍보 Business Deep Dive #고객전략 : 마켓컬리 전지웅 팀장의 성공하는 매출과 고객 분석
일시: 2020-05-25 19:30:00
디자인/기획 2020 스마트앱 트렌드 컨퍼런스
일시: 2020-05-26 10:00:00
마케팅/홍보 [상시모집] 와디즈 리워드 펀딩 화상 심화멘토링 - 홈리빙 장지이 PD
일시: 2020-05-27 10:00:00
마케팅/홍보 성공적인 네이버 카페 운영 노하우
일시: 2020-05-27 14:00:00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