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페이스북 보이콧 선언하는 글로벌 기업들

2020년 7월 6일

[7월1주차]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도 시드 투자 위주 투자 유치가 진행됐습니다. 투자 건수는 많지만 대형 투자는 확연히 줄어든 모양새인데요. 투자금을 공개한 8개 기업이 유치한 총 금액은 142억 입니다.

#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제이제이앤컴퍼니수산업비공개시드더벤처스
아이콘루프블록체인60억원브릿지라운드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키움인베스트먼트, 다날홀딩스,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티에스인베스트먼트, 코리아에셋투자증권, 패스파인더에이치
메디팔헬스케어비공개시드소풍벤처스, MYSC
드림포라엔터테인먼트비공개시드스프링캠프
PSX금융5억원시드해시드
인스타페이금융15억원시리즈B루왁코리아, 리치푸드시스템 등
알티엠제조4억원시드블루포인트파트너스, 킹슬리벤처스
끌림벤처스벤처캐피탈30억원IBK캐피탈, DS자산운용, VIP자산운용
솜씨당엔터테인먼트비공개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메가인베스트먼트
퍼즐몬스터즈게임비공개시드스프링캠프
프록시헬스케어헬스케어5억원시드퓨처플레이, 패스트벤처스
트래쉬버스터즈환경비공개시드MYSC
더블엔씨이커머스비공개시드스프링캠프
지에스아이엘건설15억원신용보증기금
잡앤파트너채용비공개프리시리즈A패스파인더에이치, 세마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플라스크콘텐츠비공개시드스프링캠프
콜리전스블록체인8억원어니스트벤처스, 아만타니파트너스, 파로스컨설팅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125억원시리즈B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SL인베스트먼트, 코메스인베스트먼트, 원익투자파트너스, 대교인베스트먼트, 보광창업투자, CKD창업투자, 하나금융투자, 보난자-위드윈 PE, JL파트너스

# 주요스타트업투자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가 60억 브릿지라운드 투자를 유치하면서 누적 투자금 160억을 확보했습니다. 이번 투자금은 3분기 상용화 예정인 DID 플랫폼 마이아이디(MyID)기반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인데요. 마이아이디 서비스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마이아이디를 기반으로 금융권에서 실명인증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아이디를 중심으로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ID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협력 중인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MyID Alliance)에는 현재 시중은행, 증권사, 이커머스사, 제조사 등 다양한 분야의 약 70개 기관 및 기업이 파트너로 참여 중이며 현재 금융기관마다 별도 진행해야 하는 실명인증 과정이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내에서는 최초 한 번이면 모든 곳에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됩니다. 이번 투자에는 전략적 투자자로 다날홀딩스, 키움인베스트먼트도 참여했는데요. 다날홀딩스는 향후 다날 통합 결제플랫폼과 협업을, 키움인베스트먼트는 사람인 HR 등에 접목,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아이콘루프는 마이아디 서비스 출시 후 DID 적용 사업 범위를 넓혀가며 매출 규모를 확대해갈 예정입니다.

비대면 현장 인력 중개서비스 일가자를 운영하는 잡앤파트너가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잡앤파트너스는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소프트웨어, 개발, 건설, 인테리어 분야 인력 중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 8월 지역기반 비대면 인력 중개 서비스 일가자를 출시, 11개월 동안 2만5000건의 현장 인력 중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일가자는 코로나로 비대면 인력 중개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달 15%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정보 비대칭, 임금체불 등 기존에 존재했던 불법요소를 시스템을 통해 해결, 지난 80년간 한번도 변화하지 않았던 일용근로자 중개 방식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스마트 안전 전문기업 지에스아이엘이 15억을 확보했습니다. 지에스아이엘은 건설 또는 산업 현장에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리스크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융·복합된 통합 안전 관리 시스템으로 실시간 근로자 안전 관리, 위험성 평가, 장비 점검, 공정 관리와 작업 환경 요인을 안전 관리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안전 관리와 비상 구호체계 SOS 등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술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로부터 신기술로 인정, 검증받은 기술로 현재 지에스아엘의 솔루션은 50여곳의 공공기관 및 대기업 건설사 등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요시드투자

  • 메디팔= 건강관리가 어려운 만성질환자를 위해 온라인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 간호사 구독 서비스
  • 드림포라=개인의 중장기 목표 관리에 최적화된 앱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선택하면 해당 목표 전문가가만든 달성 계획이 앱에 탑재되며 달성 통계 분석 및 동기부여 격언 등 제공
  • 페이얍= 베트남 SNS 상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온라인 챗봇 기반 대화형 커머스 플랫폼 슬립온 운영
  • 플라스크= AI 기술을 활용한 애니메이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 트레쉬버스터즈= 리유저블 식기를 대여해주는 일회용품 대체서비스
  • 판교거래소= 스타트업 비상장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 스타트업이슈

민관협력형 팁스타운 체인지업그라운드 오픈

역삼로 일대에 여섯번째 팁스타운인 체인지업 그라운드(change up ground)가 개관했습니다. 팁스타운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팁스 프로그램 참여 기업을 보육하는 공간으로 현재 5개의 팁스타운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팁스타운 S1~S4는 중기부가 운영하고 S5 1개동은 강남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개관한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여섯번째 팁스타운으로 포스코가 인프라를 구축하고 중기부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최초의 민관협력형 팁스타운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포스코가 건물을 임차해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공간에는 팁스 창업팀 및 포스코 사내벤처가 입주해 있습니다. 지하1층과 지상1층은 개방형 네트워킹 공간으로 운영되며 2층부터 6층까지는 20여개의 창업팀과 창업지원 운영사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BIG3 분야 기업 250곳 선발

중소벤처기업부가 BIG3(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분야 지원 기업 250개사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BIG3 사업은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데요. 선정 기업은 3년간 최대 12억원의 사업화·R&D 자금과 13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 보증을 받게 됩니다.

분야별로는 시스템반도체 50개, 바이오헬스 130개, 미래차 70개 기업이 선정됐습니다. 특히 바이오 분야는 기업의 높은 수요를 반영, 당초 계획보다 30개 기업을 추가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중기부는 앞으로 기술개발, 사업화, 투·융자 자금 등 선정된 기업들의 특성과 성장 주기를 고려한 전주기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기업혁신멘토단((시스템반도체) 서울대학교, (바이오헬스) 안정성평가연구소, 성균관대학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미래차) 전자부품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울산과학기술원, 고려대학교)을 통해 과제 기획부터 성과 점검까지 기업의 성과 창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 글로벌투자

아마존이 자율주행 자동차 스타트업 죽스(ZOOX)를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죽스는 구글의 웨이모, GM 크루즈와 함께 미국 3대 자율주행차 스타트업으로 꼽히는 기업으로 2014년 설립됐습니다. 죽스는 지난 4월 직원의 10%를 해고하며 신규 현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는데요. 이번 인수를 통해 죽스는 자율주행차 개발을 지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인수 가격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12억 달러(1조 4000억)로 보도됐는데요. 2년 전 죽스 가치가 32억 달러 였던 것에 비해 훨씬 적은 금액에 인수된 것이죠. 인수된 후에도 죽스는 독립적으로 운영될 예정 입니다. 아마존은 죽스의 자율주행 기술을 무인배송과 물류에 활용할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니콘 보험 스타트업 오스카헬스(Oscar)가 2억 2500만 달러 규모 시리즈C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구글 알파벳, 제너럴 카탈리스트 등이 참여했는데요. 2012년 설립된 오스카는 D2C(Direct to customer) 보험 회사로 현재 미국 15개주 29개 도시에 42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스카는 미국의 어려운 의료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의료비 부과 방식을 쉽게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게 한 보험 서비스인데요. 특히 오바마 케어로 개인이 의료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되면서 개인 보험 가입자를 위한 이해하기 쉬운 보험 서비스를 제공,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20억 달럭의 수익을 내고 있는 오스카는 IPO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캐나다 요가복 브랜드 룰루레몬(Lululemon)이 홈 피트니스 스타트업 미러(Mirror)를 5억 달러 (6000억)에 인수했습니다. 코로나로 집에서 하는 운동, 홈트레이닝 시장이 커지자 인수를 통해 해당 시장에 진입, 성장 기회를 모색한다는 계획인데요. 코로나로 감소한 오프라인 매장 수익도 미러 인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은 지난해 미러에 초기 투자를 진행하면서 관계를 맺은 바 있습니다. 미러는 카메라와 스피커가 탑재된 스마트 거울을 통해 요가, 필라테스 등 강의를 스트리밍으로 제공하는데요. 사용자는 피트니스 전문가와 연결해 거울을 보면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러의 가격은 약 1500달러(170만원)로 구매 후 매달 39달러를 지불하면 원하는 피트니스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룰루레몬은 매장에서 거울을 판매하고 피트니스 강사에게 룰루레몬 옷을 입도록 해 광고 효과를 얻는다는 계획입니다.

식료품 배달 업체 인스타카트(Instacart) 1억 달러 (1200억원) 추가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2,7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지 한달만에 대규모 투자금을 추가로 확보한 것인데요. 코로나 영향으로 온라인 식표품 및 배달 시장이 커지면서 인스타카트는 해당 분야의 선도주자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가치는 138억 달러로 평가됐습니다.

# 글로벌이슈

페이스북 보이콧 선언하는 글로벌 기업

글로벌 기업들이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코카콜라, 유니레버, 스타벅스, 버라이존 등 75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이 페이스북 광고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보이콧은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글을 제재하지 않은 페이스북에 대한 반감으로 시작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 시위 참여자를 항해 “약탈하면 총격을 시작하겠다”는 게시글을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올렸는데 게시글 조치에 나선 트위터와는 달리 페이스북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보이콧이 시작되기 전 NAACP(National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lored People )를 포함한 시민단체들은 혐오발언 및 잘못된 정보를 방치한 페이스북의 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기업들에게 페이스북 광고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 바 있는데요. 이에 여러 기업들이 동참하면서 보이콧 사태가 확산됐습니다. 이들은 #stophateforprofit 태그를 달며 보이콧 운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24시간만에 200개 기업이 동참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유니레버는 연말까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 광고를 중단할 것을 밝히며 성명서를 통해 소셜미디어 파트너에 더 많은 책임감과 투명성이 요구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스타벅스 역시 모든 소셜미디어에 광고를 중단하겠다며 페이스북을 겨냥한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페이스북에 약 9480만 달러를 지출한 대형 광고주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보이콧이 심화되자 페이스북은 정치인들의 포스트에 ‘보도가치가있는(NEWSWORTHY)’라는 라벨을 달고 광고에 대한 룰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마크 저커버그 CEO는 사내 비공개 발언에서 광고 보이콧에 대응하기 위해 정책을 변화하지는 않을 것이며 기업들은 곧 다시 돌아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해 비난이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보이콧이 페이스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이유는 페이스북 100대 광고주 대부분은 보이콧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또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의 대부분은 중소기업으로 나오고 있어 대기업의 보이콧만으로는 페이스북 실적에 타격을 줄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페이스북의 주가도 한 때 떨어졌다가 현재는 대부분 회복된 상태입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혐오발언을 플랫폼에서 없애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도 페이스북은 매출 압박에 따라 정책을 바꾸지 않으며 원칙에 따라 정책을 바꾼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시민단체와 기업들의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 입니다. 저커버그와 페이스북 운영진은 7일 보이콧을 주도한 시민단체와의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을 예정입니다.

#지원사업

경기콘텐츠진흥원이 경기도의 숨은 이야기를 발굴하는 ‘지역특화스토리 육성 지원사업’을 운영합니다. 판교에 위치한 경기콘텐츠코리아랩에서 3개월 동안 콘텐츠 발굴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교육 과정은 실습 위주의 창작워크샵, 오픈클래스, 멘토링으로 구성됩니다. 창작워크샵은 이야기 개발 경험이 있는 창작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오픈클래스는 이야기 개발 경험이 적은 이들을 위해 소재 발굴부터 이야기 개발 중심의 실습 교육으로 운영됩니다. 10월에는 상금 2,900만원이 걸린 공모전도 열린다고 합니다. 교육 참가 희망자는 이곳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 정부사업 공고

전국 | 시설·공간 2020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 개방형(지정석) 이용자 모집(하반기)
(재)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7-06 ~ 2020-07-20 18:00
전국 | 창업교육 2020년 실전창업교육 3기 연계 「여성과학기술인 창업교육」 교육생 모집 공고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6-30 ~ 2020-07-24 23:59
전국 | 행사·네트워크 2020 동남권 메가시티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 대상:대학생, 일반인, 대학,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0-06-29 ~ 2020-07-28 15:00
부산 | 시설·공간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 입주기업 모집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 | 대상:대학생, 일반인,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만 20세 이상 ~ 만 39세 이하
2020-07-02 ~ 2020-07-10 16:00
전국 | 멘토링·컨설팅 2020년 서울창업디딤터 TUTOR:D 창업멘토링데이 (2차) 참가 모집
서울창업디딤터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7-02 ~ 2020-07-09 23:59

#이벤트#웨비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제101회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언택트 비즈니스(Untact Business)가 7일 화요일 14시에 웨비나로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에는 비즈니스 협업툴 ‘잔디’ 운영사 토스랩, 올인원 협업 솔루션 ‘플로우’ 운영사 마드라스체크, 전 세계 1억 명이 사용하는 ‘CITRIX’ 시트릭스 코리아가 강연에 나설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과 신청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 다음주 이벤트

과학/기술 사물인터넷 멀티미디어 제어 프로그래밍 교육
일시: 2020-06-29 09:00:00
기타 [모비아카데미][온라인]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페이스북 광고_입문편
일시: 2020-06-29 14:00:00
사업/창업 온라인강의 : BM(비즈니스 모델)의 전략적 이해
일시: 2020-06-30 05:30:00
마케팅/홍보 온라인강의 : 데이터가 이끄는 마케팅. 구글 배너광고 이론+실습 패키지
일시: 2020-06-30 09:30:00
마케팅/홍보 온라인 강의 : 고객이 반응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방법
일시: 2020-06-30 12:00:00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