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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Recipe] 지원에서 협력으로…스타트업 보는 눈 달라진 대기업

2021년 3월 22일

[3월3주차] 3월 셋째 주에는 투자금을 공개한 10개 기업이 2,119억 원을 유치했습니다.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트렌비명품패션220억원시리즈CIMM인베스트먼트, 뮤렉스파트너스, 한국투자파트너스, 에이티넘 인베스트먼트
블록오디세이블록체인28억원프리시리즈A해시드, 삼양화학그룹
울림나무친환경비공개시드컴퍼니에이
무신사패션1300억원세콰이어캐피탈, IMM인베스트먼트
솔라커넥트에너지208억원시리즈C산업은행, 신한벤처투자, 유안타인베스트먼트, BNK벤처투자, BSK인베스트먼트
클래스팅교육105억원시리즈C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이수창업투자
에스에프에스3D프린팅비공개시드씨엔티테크
람다256블록체인100억원시리즈A
인트플로우축산모니터링비공개시드엔슬파트너스, 창업지원네트워크
알리콘공유오피스42억원시리즈BKT에스테이트
퍼틸레인디지털마케팅60억원시리즈A와이즈레터인베스트먼트, 티그리스인베스트먼트
문카데미취미악기정기구독1억원시드MYSC, 프렌트립
카랑출장정비플랫폼55억원시리즈A메가인베스트먼트, 세종벤처파트너스, SK증권, PTR자산운용, IBK기업은행, 디티앤인베스트먼트
우나스텔라우주비공개시드블루포인트파트너스

#스타트업투자유치

주요 스타트업 투자 (50억 이상)

  •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지난 투자 라운드 이후 1년 3개월 만에 1,3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기업가치는 2조 5000억 원으로 인정받았는데요. 무신사는 코로나로 패션업계가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여성복, 골프웨어, 명품쪽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금으로 무신사는 신규 카테고리 확장, 물류시스템 확충, 브랜드 해외진출 등을 추진하고 신진 브랜드 육성을 위한 투자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 명품 패션 플랫폼 트랜비가 220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를 유치하고 해외 진출 및 신규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트렌비는 자체 개발 검색엔진 트렛봇으로 전 세계의 최저가를 찾아주고 해외 6개 주요 글로벌 쇼핑 거점에 자회사를 설립, 물류센터를 직접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며 2017년 서비스를 시작한 후 4년 만에 MAU 450만 명, 월거래액 150억 원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 에너지 IT 플랫폼 솔라커넥트가 208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에 성공했습니다. 솔라커넥트는 신생에너지 발전사업 전 벨류체인에 걸쳐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너지 IT 플랫폼으로 모바일 발전소 자산관리 서비스 SAEM을 서비스 합니다.
  • 온라인 교육 플랫폼 클래스팅이 105억 원 규모 신규 투자를 유치, 누적 투자금 2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클래스팅은 온라인 수업플랫폼과 인공지능 소셜러닝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에듀테크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클래스팅도 이번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으며 이를 활용해 우수 인재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 기업용 블록체인 전문 기업 람다256가 100억 원 규모 신규 투자를 유치하고 170억 원 시리즈A 투자를 마무리했습니다. 람다256은 2019년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에서 분사한 기업으로 기업에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서비스를 제공하는 루니버스를 운영합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동남아시아 국가 산업 진출 및 추가 서비스,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채용에 나설 예정입니다.

기타 투자

  • 소규모 오피스 공간을 제공하는 분산 오피스 집무실이 KT에스테이트로부터 42억 원 투자를 유치하고 오피스 공동 사업에 나섭니다. 집무실은 정동점, 서울대점, 석촌점 3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 제휴로 KT고양타워 내 첫 사업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정품인증 솔루션 스캐너스(SCANUS) 개발사인 블록오디세이가 29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블록오디세이는 제품 생산부터 유통까지 과정에서 나오는 물류 데이터를 블록체인 보안 기술과 전자서명 QR 코드를 연계해 관리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데요. 참여자는 유통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는 제품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화센터를 문 앞으로‘라는 슬로건을 가진 문카데미가 1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악기까지 렌탈해주는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하는 문카데미는 저렴한 정기구독료로 모든 악기 클래스를 쉽게 배울 수 있는 OTT 서비스와 온라인 낙원상가를 표방하며 악기 커머스 시장의 지평을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금액 비공개 투자

  • 시청각 인공지능(AI)기술을 보유한 비접촉 생체정보 분석 기업 인트플로우가 엔슬파트너스와 창업지원네트워크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
  • 열대작물인 그라비올라를 친환경 자연농법으로 대량 재배에 성공한 울림나무가 컴퍼니에이로부터 투자를 유치.

#트렌드

지원에서 협력으로…스타트업 보는 눈 달라진 대기업

2021년은 연초부터 하이퍼커넥트, 쿠팡 등 스타트업 생태계에 좋은 소식이 많이 들렸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성공 사례가 늘어나면서 이들과 협력하고자 하는 대기업 관심도 늘어났는데요. 예전에는 단순 지원에 방점이 찍혀있었다면 지금은 적극적 협력으로 분위기가 확실히 전환된 모양새입니다. 지금까지는 스타트업을 모집한 후 사무 공간과 초기 투자를 지원해 스타트업 서비스 출시와 서비스 고도화를 도왔다면 현재는 계열사 별로 특화해 필요한 스타트업을 매칭한 뒤 사업을 공동 진행하는 등 실질 협력으로 그 중심이 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협력하고 싶은 과제를 공개하고 이를 위한 솔루션이나 사업모델을 스타트업이 제시하는 것도 직접 협력의 사례로 볼 수 있는데요. 삼성금융이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과 공동 운영하는 오픈 콜라보레이션 프로그램이 그 예입니다. 지난해 정부가 시작한 대스타 해결사 프로그램도 이와 맥락을 같이합니다. 대기업이 과제를 내고 스타트업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최대 25억 원 규모 투자까지 연계한 정부 주도 상생 프로그램입니다. 첫 해에는 엘지디스플레이, 네이버, 배달의민족 등이 사업에 참여했고 지난해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는 규모를 더욱 늘려갈 예정입니다.

국내 6대 금융그룹은 일찌감치 핀테크 기업을 발굴한다는 취지로 2015년 무렵부터 스타트업을 지원해 왔고 유통 업계에서는 롯데, GS홈쇼핑, 하이트진로,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CJ 등이 스타트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 무신사 등 버티컬 스타트업이 시장을 주도하면서 위기감을 느낀 유통업계는 초기 스타트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투자하고 기존 사업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투자도 늘어났는데요. 얼마 전 현대해상은 인슈어테크 기업 보맵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공동 사업개발에 나선다고 발표했습니다. 신세계는 지난해 CVC를 출범, 200억 원 규모 펀드를 조성했고 롯데는 롯데액셀러레이터 운영을 통해 롯데 계열사와 스타트업간 사업 연계와 투자를 지원합니다. 또 2019년에 이어 최근 롯데케미칼 주도로 130억 원 규모 스타트업 펀드 2호를 조성해 투자 범위를 확대한다고 계획을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D2스타트업팩토리를 통해 초기 기술 기업을 발굴하고 네이버와 사업 연계를 지원하는 한편 발란, 브랜디 등 자사 사업 확장에 필요한 기업에 전략적 투자도 진행합니다. 또 주력 분야는 아니지만 향후 사업 확대를 위해 스마트팜 기업 퍼밋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 주류업체 하이트진로 사례도 눈여겨볼 만 합니다.

최근 대기업 관심 분야는 ESG로 확대됐습니다. 기존 스타트업 지원 분야에 ESG 분야를 추가해 에너지, 환경 분야 등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어 상대적으로 주목 받지 못했던 관련 스타트업에게도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대기업과의 협력이 스타트업에게 금전적 지원 이상 그 무엇도 제공하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대기업이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스타트업이 제공한다고 해서 상생이라고 볼 수 없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지원금은 물론 대기업이 가진 풍부한 자원과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 확장이나 해외 진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무시할 순 없는데요. 스타트업도 대기업과의 협력을 전략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 국내스타트업이슈

기업들이 상반기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참여 스타트업을 4월 초까지 모집합니다. 주요 모집 기업 리스트를 아래서 확인하세요.

#글로벌이슈

#지원사업

창업진흥원이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 수립과 최소요건제품(MVP) 제작, 시장검증을 지원하는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1,000명을 3월 22일부터 모집합니다. 2019년부터 진행된 사업으로 온라인 기본교육(1000명), 오프라인 실습교육(100명), 후속지원 등을 제공하는데요. 4개월 내 비즈니스모델을 구체화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습교육 과정에서는 1인당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합니다. 후속지원 단계에서는 투자유치 기회 등을 제공, 본격 창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참여 신청은 이곳에서 4월 6일까지 가능합니다.

# 정부사업 공고

인천 | 사업화 2021 남동구 아이디어제품 수출패키지 지원사업 공고
인천상공회의소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1-03-16 ~ 2021-04-15 18:00
전국 | 판로·해외진출 아마존 입점 및 성장 지원 사업(Let’s Go Global 2021) 입점 지원 트랙 참가기업 모집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1-03-15 ~ 2021-04-02 23:00
전국 | 사업화 중소기업 Microsoft, AWS, Adobe, Google, Oracle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지원 프로그램 안내
코너스톤웍스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1-03-17 ~ 2021-04-01 13:00
부산 | 판로·해외진출 2021 상반기 스타트업 마케팅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모집 공고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 대상: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1-03-17 ~ 2021-03-31 18:00
전국 | 창업교육 엑센트리로켓단 3기 액셀러레이팅 기업 모집
엑센트리벤처스 | 대상:대학생, 일반인,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1-03-08 ~ 2021-04-04 23:59

#이벤트#웨비나

신한금융그룹이 인천시, 셀트리온과 16주 동안 육성한 스타트업을 선보이는 스퀘어 브릿지:인천 데모데이가 3월 31일 개최됩니다. 총 15개 팀이 데모데이에 참여하며 이들과 함께하는 투자유치, 비즈니스확장, 혁신기술 사업화 등을 주제로 패널토크 등이 진행됩니다. 데모데이는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 다가오는 이벤트

인문/사회/경제 [Amy선생] Week 1 - Amy's Online General Chemistry Class (3월 15일)
일시: 2021-03-15 20:00:00
사업/창업 [KT 사업화 연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Champ Collaboration
일시: 2021-03-16 00:00:00
인문/사회/경제 내집마련 위해 종잣돈 만드는 선한부자 재무설계 온라인 특강
일시: 2021-03-16 19:30:00
마케팅/홍보 F&B 마케터 커뮤니티 ICE CREAM 5기 : 온라인
일시: 2021-03-17 18:30:00
인문/사회/경제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 세미나 #3월 : 스타트업 주요 계약실무 마스터하기
일시: 2021-03-18 14: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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