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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와 시너지 노리는 AI·로봇 스타트업 4곳
네이버D2SF가 미디어 데이를 개최하고 투자 포트폴리오 4개사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들은 네이버와 시너지를 내기 위한 PoC 등 협력을 진행하고 있는 초기 딥테크 기업으로 네이버D2SF로부터 초기·후속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참여 기업>
- 스퀴즈비츠=AI 모델을 4비트 이하로 경량화해 가속화하는 솔루션을 개발. 양자화 방식 기술로 AI 모델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산처리 속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솔루션으로 2023년 정식 제품을 출시 예정. 현재 네이버 클로바와 AI 모델 경량화 PoC를 진행 중.
- 젠젠AI= 영상처리/컴퓨터비전 전공자가 설립해 이미지·영상 AI 기술로 AI 학습 데이터를 자동 생성‧합성하는 솔루션을 개발. 실제 환경에서 수집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고품질로 빠르게 확보할 수 있어 AI 모델 성능을 효율적으로 고도화할 수 있는 솔루션. 2023년 정식 사업화 예정.
- 플로틱=네이버랩스 인턴 출신이 설립한 회사로 이커머스 물류센터 입출고 자동화 로봇 서비스와 솔루션 개발. 실제 작업자와 로봇이 함께 일을 하게 될 때 적은 비용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집중, 작업은 로봇, 판단은 서버가 할 수 있도록 솔루션 구축.
- 세이프틱스=펜스 없이 사람과 공간을 공유하는 차세대 로봇인 협동 로봇 안전성 분석 솔루션을 개발. 로봇 구조와 역학 정보를 모델링해 물리적 충돌 실험 없이 시뮬레이션만으로 안전성을 분석/예측하는 솔루션 제공.
- 9월, 서울서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열린다
서울시가 전 세계 유망 스타트업과 대·중견기업, 투자자·액셀러레이터 등 창업 생태계 구성원이 함께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트라이 에브리싱 2022를 9월21~23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 트라이 에브리싱은 2019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올해는 오픈이노베이션, IR 피칭, 트렌드 강연 등 70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7월부터 사전 프로그램 중심으로 지역 협력 행사 40개를 개최하며 30개는 본 행사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또 투자사와 스타트업을 위해 맞춤형 상시 밋업 시스템을 통한 매칭을 지원하며 신청은 이곳에서 28일부터 가능하다.
- 벤처 스타트업, “해외 바이어 발굴 지원 필요해”
벤처기업협회와 코트라가 벤처 스타트업 271개사를 대상으로 해외진출 관련 공동 설문조사를 한 결과, 현지 바이어 발굴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글로벌 진출 방식으로 직접 수출/판매, 현지 총판 및 바이어 판매, 해외법인/현지기업협력 형태로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해외진출을 망설이는 이유로는 경험과 인력부족을 꼽았다.
응답기업은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바이어 매칭이 가장 필요하다 답했고 정부에 해외 투자 진출 지원/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확대, 전문인력채용 지원 등을 요청했다. 또 인지도 낮은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에게 기술을 알릴 수 있는 기회 확대도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 해외 진출국 현황 : 아시아(125개사), 북미(70개사), 유럽(42개사), 중동(22개사), 중남미(18개사), 오세아니아(16개사), CIS(12개사) 순.
- 해외 시장 진출 형태 : 직접 수출 및 판매(156개사), 현지 총판/바이어/대행 업체 통한 판매(107개), 해외 법인 설립(34개사), 해외 기업과의 기업 협업(23개사) 등.
- 해외 시장 진출 계획 없는 경우 이유 : 해외 진출 역량/경험/노하우 부족(92개사), 자금투입여력 부족(70개사), 국내 시장 우선 확대 필요(67개사), 해외 진출 전문 인력 부족(66개사) 등.
- 해외 시장 진출에서 가장 힘든 점 : 현지 바이어 발굴(195개사), 진출국 시장 정보 부족(92개사), 인허가 관련 이슈(58개사), 수출입 관련 이슈(53개사)
- 해외 시장 진출시 희망 서비스 : 바이어 매칭(186개사), 해외투자진출 지원 서비스(81개사), 해외전시회 지원(80개사), 해외 시장 전문 인력 채용 지원(67개사) 등.
- 해외 시장 진출시 필요한 교육 : 해외 시장 정보 조사 설명회(146개사), 수출 컨설팅 상담회(105개사), 해외투자진출 관련 교육(80개사), 인력 양성 관련 교육(68개사), 해외IP 관련 교육(54개사) 등.
FUNDING
기업명 | 분야 | 투자금 | 단계 | 투자사 |
---|---|---|---|---|
포토위젯 | 모바일라이프서비스 | 35억원 | 시리즈A | SM엔터테인먼트그룹, 에이벤처스 |
스퀴즈비츠 | AI 모델 경량화 솔루션 | 비공개 | 시드 | 네이버D2SF, 포스텍홀딩스 |
젠젠AI | AI학습데이터생성합성 솔루션 | 비공개 | 시드 | 네이버D2SF, 슈미트, DSC인베스트먼트 |
앰프 | KOP팬콘텐츠유통 | 비공개 | 헥사곤인베스트먼트 | |
SYM헬스케어 | 디지털재활치료제 | 3억원 | AI엔젤클럽, 한국벤처투자 | |
이너프유 | 영유아영양관리 | 비공개 | 시드 | 포스텍홀딩스, 고려대기술지주 |
버즈앤비 | 유튜브검색엔진 | 25억원 | 시리즈A | JYP엔터테인먼트, KDB산업은행, 한국벤처투자 |
포토위젯
- 모바일 라이프 서비스 포토위젯이 SM엔터테인먼트그룹, 에이벤처스로부터 35억 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
스퀴즈비츠
- AI 모델 경량화·가속화 솔루션 스퀴즈비츠가 네이버D2SF, 포스텍홀딩스로부터 투자를 유치.
젠젠AI
-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합성 솔루션 젠젠AI가 네이버D2SF, 슈미트-DSC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유치.
앰프
- KPOP팬 콘텐츠 유통플랫폼 앰프가 헥사곤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유치.
SYM헬스케어
- 디지털재활치료제 SYM헬스케어가 AI엔젤클럽, 한국벤처투자로부터 3억 원 시드 투자를 유치.
이너프유
- 영유아 영양관리 이너프유가 포스텍홀딩스, 고려대기술지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
버즈앤비
- 유튜브 검색엔진 버즈앤비가 JYP엔터테인먼트, KDB산업은행, 한국벤처투자로부터 25억 원 시리즈A 투자를 유치.
MORE NEWS
-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스타트업 잇다 ; How to TIPS를 개최하고 쉐코, 에스와이솔루션, 에너지밸런스, 하이로컬 등이 참여해 팁스 선정 노하우를 공유.
- 중소벤처기업부, 규제자유특구 투자 유치 희망 기업 10개사와 28개 전문 투자기관이 1:1 투자 상담회 진행.
- 일기SNS 세줄일기, 일기 NFT 발행 서비스를 출시하고 일기의 가치를 보증. 이를 통해, 누구든지 자기 기록물을 자산화하고 원하는 대상과 거래 가능. 일기 NFT 전시회 등 개최 예정.
- 벤처기업협회, 당근마켓 김용현 대표, 닥터나우 장지호 대표, 라쉬반코리아 백경수 대표, 솔루에타 양삼주 대표 등 4명을 신규 임원으로 선임.
- 토스뱅크,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출범 후 9개월간 성과를 발표. 가입 고객 360만명(6월 27일 기준) 돌파. 고객 연령대는 20대에서 50대 이상으로 골고루 분포. 체크카드 누적발급률은 84%. 6개월 만에 여신 잔액 4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6% 달성.
- 신용보증기금, 이번달 4,500억 원을 포함해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대해 3조 원 규모 P-CBO를 발행해 기업에 유동성 지원.
- 원투씨엠, 바이트댄스(ByteDance)와 스탬프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 틱톡 내 프로필 사진에서 스탬프를 찍으면 해당 매장, 이벤트 페이지로 진입하게 하는 방식 초기 서비스 모델 선보여.
- 다방, 첫 공식 대학생 서포터즈 룸메이트 1기 발대식을 진행. 대학생 시각으로 부동산 콘텐츠 제작.
- 아틀라스랩스, 음성 대화를 완벽한 데이터로 구조화해주는 기업용 센트로이드(Sentroid) 서비스를 출시하고 콜센터 시장 공략 강화.
- 팀스파르타, 네이버제트와 메타버스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을 위한 제페토 메타버스 뉴월드 게임개발 종합반 신규 강의 출시.
- 스테이폴리오, 싱가포르 AI 컨시어지 서비스 운영사 바우치와 MOU 체결. AI 기반 디지털 컨시어지 개발, 차별화된 CS 및 고객경험 제공 목적.
- 위픽코퍼레이션, 마케팅 에이전시로 틱톡 공식 파트너에 선정.
- 비마이프렌즈, 비스포크 플랫폼 빌더 비스테이지(b.stage)로 프로 축구 K리그 FC서울(GS스포츠) 구단 팬 이벤트 전용 페이지를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