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대한민국 창업지원기관 현황 리포트

중소벤처기업부 2021년 발간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창업 법인 수는 창업 법인 기업이 벤처 붐이 있던 2000년과 견줘도 100.4% 증가했을 정도로 국내에서 창업에 대한 관심과 관련 생태계는 폭발적으로 성장해왔다. 이와 함께 창업 관련한 정부 예산 역시 1998년 처음 82억 원이 편성된 이후 2020년 기준 8,492억 원으로 100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공공 창업 지원도 동시에 성장했다. 이런 흐름에 맞춰 공공은 물론 창업투자사와 액셀러레이터 증가 등 민간 차원에서도 활발한 창업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한정된 지면에서 창업 지원 기관, 기업과 스타트업 생태계 내 모든 이해관계자를 다루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다음과 같은 기준을 바탕으로 본 지에서 다룰 기관을 선정했다.

공공기관의 경우 2022년 정부 창업 지원 사업 통합 공고의 주관처를 바탕으로 파악한 각 중앙 부처 산하 기관과 준공공 기관, 위탁집행형 준정부 기관을 중심으로 해 기술 대상을 선정했다. 이에 덧붙여 대다수 스타트업이 밀집해 있어 분야별 지원 기관/거점이 발달한 서울시 산하 지원 기관/센터를 별도로 다뤘다. 그 외 지역 창업과 특정 산업 혁신 성장, 육성을 목표로 지역별로 거점을 두고 설립된 창조경제혁신센터, 스마트미디어센터 등 창업 지원 기관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자 했다.

민간 창업 지원 기관은 이번 보고서에서는 별도 재단을 설립해 창업 지원 활동을 하는 민간 비영리 재단을 중심으로 기재 대상을 선정했다. 스타트업레시피는 이미 각각 지난 2022년 2∼3월 주요 벤처캐피털과 액셀러레이터 현황을 다룬 바 있어 이번 보고서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았다. 또 스타트업 생태계 저변이 확대되면서 대‧중견 기업이 오픈이노베이션과 CSR/CSV 일환으로 공간, 프로그램, 지원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창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기관 자체 존속 이유가 창업 지원 자체에 목적을 두고 있지 않아 본 보고서에서는 제외하고 기술했다.

기관별 정보의 경우 공신력 있는 자료를 확보하고자 기업·기관이 직접 공시한 자료나 기사화된 내용을 중심으로 기재했으나 일부 기업 현황은 시점에 따라 본 리포트의 작성 내용과 다소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대한민국 창업지원기관 현황 리포트

자료를 다운로드 합니다.

이메일을 입력하면 무료 발송해드립니다

이메일 수신 동의(스타트업레시피 무료 구독 회원 가입) Privacy Policy.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