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엑스에서 @ 기호로 시작하는 사용자명은 계정 생성 시나 변경을 원할 때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지만 과거에 다른 사용자가 설정했던 사용자명과 동일한 건 사용할 수 없다. 이에 엑스는 10월 19일 비활성 사용자명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거나 희귀 사용자명을 유료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핸들스(Handles)를 엑스 프리미엄 멤버 한정으로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엑스 사용자명은 직접 입력해 설정할 수 있지만 이미 사용 중인 사용자명을 입력할 경우 이 사용자명은 사용 중이라며 다른 걸 선택해달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사용자명을 확정할 수 없다. 이 경우 추천 사용자로 희망하는 사용자명 끝에 문자열을 추가한 별도 사용자명이 제안되지만 과거에 사용됐던 건 제안되지 않기 때문에 선택지가 제한된다.

이에 엑스는 유료 회원을 대상으로 핸들스(X Handle Marketplace. Handles)를 발표했다. 핸들스는 현재는 사용되지 않지만 오래된 계정에 여전히 연결된 사용자명을 재배포하는 걸 목표로 한다.

핸들스에서 재배포되는 사용자명은 유료(Premium+, Premium Business) 가입자가 무료로 신청할 수 있는 우선 핸들과 표준 신청으로는 이용할 수 없는 희귀 핸들 2가지로 나뉜다.

https://platform.twitter.com/widgets.js

우선 핸들은 오래된 계정에 여전히 연결된 사용자명을 신청하면 통상 3영업일 이내에 심사되며 승인된 경우 해당 사용자명이 예약 상태가 된다. 예약된 사용자명은 다른 사람이 획득할 수 없으며 변경하고 싶은 시기에 자신의 계정에 적용할 수 있다. 다만 우선 핸들은 엑스 프리미엄+와 프리미엄 비즈니스 계정 특전이므로 받은 뒤 구독을 취소하거나 다운그레이드한 경우 새로 획득한 사용자명은 자동으로 이전 사용자명으로 변경된다.

희귀 핸들은 드롭과 구매 2가지로 나뉜다. 드롭은 Harry, Legend, Bill 등 개인명이나 많은 사람이 원할 만한 영단어로 이런 광범위한 매력을 지닌 특정 사용자명을 엑스가 삭제해 여러 사용자가 신청할 수 있는 기간 한정 드롭으로 공개되는 경우가 있다. 심사에서는 엑스에 대한 과거 기여도, 사용자명 용도, 엑스에서의 에너지와 리치가 고려된다. 또 One, Fly, Compute처럼 인기도가 높거나 문화적 중요성이 있는 단어는 초대받은 사용자에게만 전송되는 구매 제안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희귀 핸들 가격은 수요와 독창성에 따라 2,500달러에서 수억 대에 이를 수 있다. 희귀 핸들을 구매한 경우 구독을 종료해도 동일한 사용자명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우선 핸들과 희귀 핸들로 새로운 사용자명을 획득해 변경하면 이전에 사용되던 사용자명은 동결되어 다른 사용자가 이용할 수 없다. 향후 이전 사용자명에서 새로운 사용자명으로의 리다이렉트 옵션을 추가 요금으로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공지됐다.

엑스는 미사용 사용자명을 프리미엄 계정 특전으로 하는 이유에 대해 봇에 의한 스팸 및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귀중한 비활성 사용자명을 일반에 공개하지 않는다며 핸들 마켓플레이스는 관리된 절차를 통해 공정하고 안전한 유통을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엑스가 링크 페이지를 열람하는 동안에도 사용자가 원본 게시물에 좋아요, 댓글, 리포스트를 할 수 있도록 UI를 변경하는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10월 20일 엑스 제품 담당자인 니키타 비아는 자신의 계정을 통해 엑스 게시물의 링크 처리 방식을 변경하기 위한 테스트를 수행 중이라고 밝힌 것. 해당 테스트에서는 사용자가 링크를 열람하면서 원본 게시물에 좋아요, 댓글, 리포스트 등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선하고 있으며 iOS용 엑스 앱부터 시작할 예정.

기존 엑스 앱에서는 게시물에 첨부된 URL을 클릭하면 웹페이지가 열렸다. 원본 게시물에 좋아요, 댓글, 리포스트 같은 액션을 취하려면 페이지를 닫고 원본 게시물로 돌아가야 했다. 비아는 이런 사양 영향으로 일반 사용자가 원본 게시물에 좋아요나 댓글을 달 것을 잊게 되어 크리에이터의 불만 사항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엑스는 링크 페이지를 이동한 뒤에도 화면 하단에 좋아요, 댓글, 리포스트 버튼을 계속 표시하도록 UI를 변경하는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페이지를 스크롤할 때 하단 버튼은 자동으로 숨겨져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는다.

https://platform.twitter.com/widgets.js

엑스에서는 링크를 포함한 게시물 성과가 낮다는 불만이 자주 제기되어 왔다. 이에 대해 엘론 머스크 엑스 최고경영자는 엑스 추천 시스템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4~6주 내에 모든 휴리스틱을 제거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록은 문자 그대로 모든 게시물을 읽고 모든 동영상을 시청하며 사용자를 가장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와 매칭시킨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신규 사용자나 소규모 계정 문제 다시 말해 훌륭한 게시물을 했지만 아무도 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또 그록에 요청하기만 해도 피드를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조정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포스팅했다.

보도에선 규칙 기반 알고리즘이 아닌 AI가 게시물 실제 내용을 이해하는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엑스에 있어 오랜 기간의 명확한 목표였다며 이런 변경을 통해 팔로워 수가 적은 계정도 도달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 레터 구독하기

Related Posts

No Content Available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