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 내 1억 달러 이상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AI 스타트업은 현 시점 기준 49개라고 합니다. 지난해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AI 산업에 기념비적인 해였습니다. 2024년 49개에 이르는 스타트업이 1억 달러 이상 투자를 유치했고 이 가운데 3곳은 복수 메가 라운드를, 7곳은 10억 달러 이상 라운드를 기록한 바 있는데요. 올해도 이에 못지 않은 셈입니다.
투자 트렌드를 보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이 국가 대항전급 자본 전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 거대 모델을 위한 칩이나 클라우드 등 인프라 분야 투자 지속, 자율 코딩 에이전트, 과학적 발견 가속화를 위한 AI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 기술 독점을 둘러싼 미국 법무부 대 구글 재판에서 최종 변론이 진행됐고 구글 기술을 분할해 매각하도록 요구하는 법무부 요구에 대한 판단 앞둔 상태입니다. 판결은 2026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판사는 출판사나 경쟁 광고 기술 기업이 이번 판결을 의지해 별도 손해배상을 요구하고 있는 걸 고려하면 구글은 어려운 상황에 있으며 항소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내놨고 구글이 항소하면 강제 매각은 수년 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물론 구글은 항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제공하는 위성통신 서비스인 아마존 레오가 2026년 본격 상용화를 앞두고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시험 운용을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레오 중 기업 및 정부기관용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 레오 울트라는 최대 1Gbps 다운로드 속도, 최대 400Mbps 업로드 속도를 구현한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최속 위성통신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앤트로픽이 생성 AI 모델 최신 버전인 클로드 오푸스 4.5 제공을 11월 25일 시작했습니다. 오푸스 4.5는 지능적이고 효율적한 모델로 코딩과 PC 조작, 딥리서치, 스프레드시트 운영 등 일상적 작업에서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고 합니다. 오푸스 4.5는 앱, API, 주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하며 API 가격은 입력 100만 토큰당 5달러, 출력 25달러입니다.
AI 스타트업 선데이가 식기세척기 사용·빨래 개기·청소와 같은 가사를 수행할 수 있는 개인용 로봇인 메모를 발표했습니다. 메모는 주방·거실·세탁실에서의 식탁 정리, 식기세척기 운전, 빨래 개기, 신발 정리, 에스프레소 추출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도 대응 가능하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AI서머리] 핵심광물 확보, 도시광산이 해법‧서울 창업・산업생태계, CES 2026서 혁신상 27개](https://startuprecipe.co.kr/wp-content/uploads/2025/11/251130_Busan-Metropolitan-City_500230235-75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