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12월 22일 미국 의약품 규제를 담당하는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첫 경구 비만 치료제(GLP-1)로 덴마크에 본사를 둔 제약회사 노보노르디스크(Novo Nordisk) 위고비(Wegovy) 정제를 승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위고비 정제는 비만 성인이나 체중 관련 건강 문제를 안고 있는 과체중 성인이 칼로리 제한 식단과 운동량 증가를 병행해 감량 유지를 도울 수 있는 경구 비만 치료제다. 위고비 정제는 과체중 또는 비만이면서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성인 사망, 심장마비, 뇌졸중 등 주요 심혈관 사건(MACE)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보노르디스크 미국 사업부 데이브 무어 이사는 2021년 출시된 위고비는 미국에서 비만에 대한 인식과 치료법을 바꿨다며 이제 위고비 정제를 통해 다른 GLP-1 약물이 제3상 시험에서 달성하지 못한 규모 감량 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위고비를 정제로 만들어 지금까지 치료를 원하거나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위고비 정제는 수십 년에 걸친 GLP-1 치료 경험의 새로운 장이며 비만 치료제인 GLP-1은 지금까지 중 가장 합리적인 본인부담 가격이 될 것이라며 노스캐롤라이나주 시설에서 제조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2026년 1월 초 미국에서의 본격 출시를 위해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FDA의 위고비 정제 승인은 OASIS 4 제3상 시험 결과에 기반한 것. 이 시험에서는 당뇨병을 앓지 않으며 비만 또는 과체중이고 체중 관련 합병증을 하나 이상 안고 있는 성인 307명을 대상으로 64주간에 걸친 의학 조사가 진행됐다.

시험 결과 모든 환자가 위고비 정제를 하루 1회 복용하는 치료를 계속한 경우 저칼로리 식단과 운동을 병행한 사람은 평균 16.6% 체중 감소를 달성했다. 위약 복용자의 경우 체중 감소는 평균 2.7%였다. 모든 환자에서 치료를 계속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유효성을 검증하면 위고비 정제를 복용한 사람의 평균 체중 감소율은 13.6%, 위약 복용자는 2.4%다. 한편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설사, 구토 등 Wegovy 2.4mg 주사액에서 나타나는 부작용과 동일한 게 기록됐다.

위고비 정제는 미국에서만 승인됐으며 2026년 1월 초 출시 예정. 한편 GLP-1 약물은 알코올 및 물질 사용 장애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대장암 환자 사망률을 극적으로 낮추거나 편두통 발생 빈도를 절반으로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 레터 구독하기

Related Posts

No Content Available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