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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클로봇 코스닥 상장 본격화‧트립소다 투자 유치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4년 8월 27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클로봇, 코스닥 상장 절차 본격화

서비스 로봇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클로봇이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상장을 위한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클로봇은 총 30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며, 희망 공모가는 9,400~10,900원, 총 공모금액은 282억~327억 원이다.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10월 경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2017년 창업한 클로봇은 2023년 매출액 242억 원을 달성하며 연평균 79%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현대차, 보스턴 다이나믹스 등과 주요 프로젝트를 통해 사업 협력 중이며, 누적 32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김창구 대표는 “산업 변화에 맞춰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글로벌 시장 확장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IDC, 2024년 2분기 국내 PC 출하량 4.3% 감소

IT 시장분석 기관 한국IDC는 2024년 2분기 국내 PC 출하량이 전년 대비 4.3% 감소한 111만 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전 세계 PC 시장이 1.8% 성장한 것과 대비되는 부진한 회복세다. 디지털 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트북 보급이 축소되면서 시장이 역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울트라 슬림, 게이밍, AI PC 등 고가 제품군은 프리미엄 소비층에 소구하며 수익성 확보에 기여했다. AI PC의 비중은 1분기 19.7%에서 2분기 28.3%로 확대되었으며, 주요 벤더의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교육 시장은 노트북 배포 완료로 54.2% 역성장을 보였으나, 공공 시장은 경찰청과 대법원의 데스크톱 교체 수요로 39.0% 성장했다. 기업 시장은 대기업 중심의 노후화된 PC 교체로 11.1% 증가했다. 한국IDC는 AI PC를 포함한 프리미엄 영역에서 수익 추구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시장별 특색에 맞는 AI PC 활용 사례와 맞춤형 라인업을 제시할 것을 강조했다.

에누리 가격비교, 추석맞이 프로모션 진행

커넥트웨이브 계열사 써머스플랫폼이 운영하는 ‘에누리닷컴’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9월 13일까지 홍삼, 참치/스팸/통조림, 양념/오일/혼합세트, 안마의자, 제기/제수용품, 모바일쿠폰/상품권 등 12개 카테고리에서 5만 원 이상 추석 선물을 구매하면 최대 10%의 e머니 페이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추석 선물을 구매하고 응모하는 ‘행운의 래플 이벤트’도 진행된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상품권, 정관장 디지털 상품권, 다이소 모바일 금액권 등 다양한 경품이 준비되어 있다. 에누리 관계자는 “추석 선물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오늘 출발 서비스와 카드 할인 혜택도 마련했다”며, “에누리를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테이블매니저, ‘학교방문예약시스템’ 공식 출시

AI 예약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테이블매니저가 ‘학교방문예약시스템’을 오는 10월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학교 출입관리 강화 계획’ 시범운영사업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유치원, 초·중·고교, 특수학교 등 68개 학교에서 10개월간의 테스트를 거쳤다. 최근 5년간 약 1만 5천여 건의 교권 침해 사건이 발생했으며, 2023년 한 해 동안 5,040건이 보고되었다. 이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테이블매니저를 ‘학교 방문 사전예약시스템’ 시범운영사로 선정하고, 10월부터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테이블매니저는 ‘학교방문예약시스템 지원센터’를 신설해 교직원들의 문의에 대응할 계획이며, 새롭게 개설된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가 서비스를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안병준 대표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방문 예약 신청, 예약 승인, 입장용 QR코드 발급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고 밝혔다.

캔디페이, ‘코리아핀테크위크 2024’서 정식 서비스 첫 선

단 한 번의 결제인증으로 여러 신용카드를 분할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한 캔디페이가 8월 29일 정식 출시된다. 캔디페이는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이번 정식 출시에서는 ‘함께결제’ 기능과 소상공인을 위한 QR 기반 주문 및 결제 기능이 추가되었다. 캔디페이는 구글 창구 탑10에 선정된 바 있으며, 카드 실적 충족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에게 효율적인 결제 환경을 제공한다. 앳원스는 캔디페이의 정식 출시를 기념하여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4에 참가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트립소다,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로부터 SAFE 방식 투자 유치

여행 커뮤니티 커머스를 운영하는 트립소다가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KVI)로부터 SAFE 방식으로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SAFE 투자는 현재 기업 가치를 확정하지 않고, 후속 투자 단계에서 결정된 기업가치에 따라 신주를 배정받는 방식이다. KVI의 안준현 이사는 트립소다가 개별 여행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사용자를 확보해왔다며, 차별화된 PB 상품과의 연계를 통해 PMF를 검증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트립소다 조원일 대표는 이번 투자금을 어드벤처 상품 확보와 커뮤니티 연결성 강화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트립소다는 자체 어드벤처 여행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선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관광 벤처기업이다.

토이트론, ‘실바니안패밀리’ 홍대 팝업스토어 오픈

에듀&플레이 콘텐츠 컴퍼니 토이트론이 AK플라자 홍대점에서 9월 5일까지 ‘실바니안패밀리’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MZ세대를 타겟으로 다양한 콘셉트의 제품과 포토존을 마련해 색다른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선착순 이벤트, 출석 이벤트,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푸짐한 사은품도 증정한다. ‘실바니안패밀리’는 지난 39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아온 브랜드로, ‘자연, 사랑, 가족’의 테마를 기반으로 독자적인 세계관과 디테일한 디자인의 고퀄리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토이트론은 ‘실바니안패밀리’를 콜렉터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며, 다양한 팝업행사와 SNS 활동을 통해 팬층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토이트론몰 홈페이지와 ‘실바니안패밀리’ 공식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웹툰, 2024년 상반기 웹툰마케팅 성과 발표

데이터 기반 웹툰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오늘의웹툰이 2024년 상반기 ‘웹툰메트릭’을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으로 웹툰의 평균 매출이 69%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 국내 웹툰 시장 성장률 추정치 7.2%를 크게 상회하는 성과다. 웹툰메트릭은 광고비 집행이 독자 수 증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도구로, 일별 실적을 실시간 확인하고 과거 매출 추세와 비교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상반기 중 진행된 5건의 캠페인을 통해 각 웹툰은 평균 5,800명의 독자를 획득하고, 웹툰 순위가 평균 20위 상승했으며, 매출액은 평균 69% 증가했다. 오늘의웹툰 진수글 대표는 “어려운 환경에도 웹툰메트릭이 고객사의 작품을 더 많은 독자에게 도달하도록 도울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오늘의웹툰은 웹툰메트릭 기능을 고도화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유통 및 소비되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신규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딜라이트룸, 비트바이트 서비스 개편 및 수익화 솔루션 강화

딜라이트룸이 전략적 투자 포트폴리오사 비트바이트의 서비스 개편을 완료했다. 비트바이트의 플레이키보드는 ‘돈 버는 키보드’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이 입력한 타자수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는 ‘키테크’ 서비스로 거듭났다. 딜라이트룸은 앱서비스 광고 수익화 솔루션 ‘DARO’를 플레이키보드에 확대 적용해 수익 모델을 강화할 계획이다. DARO는 광고 집행 자동화, 광고 효율 분석, 최신 애드테크 반영 등 수익 성장을 위한 다각도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 딜라이트룸 신재명 대표는 “플레이키보드는 광고 수익 모델을 고도화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DARO 지원을 강화해 비트바이트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키스오브라이프, 글로벌 팬덤과 멤버십 모집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가 팬덤 비즈니스 솔루션 ‘비스테이지(b.stage)’를 통해 115개국 이상의 팬덤과 소통하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키스오브라이프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비스테이지의 데이터에 따르면, 키스오브라이프의 콘텐츠 평균 조회수는 2024년 초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 이에 키스오브라이프는 팬덤 결집력을 강화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첫 멤버십 ‘키씨(KISSY)’를 모집 중이다. 멤버십 혜택으로는 디지털 멤버십 카드, 공개방송 및 팬 이벤트 우선 참여, 멤버십 키트 구매 기회 등이 제공된다. 비스테이지 관계자는 “키스오브라이프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쌍방향 소통으로 글로벌 팬덤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며, “멤버십을 통해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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