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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비주얼터미놀로지’ 시드 투자 유치‧돌봄의신, 5억 브릿지 투자 유치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9월 9일
in news
Reading Time: 3 mins read

쏘카일레클, ‘무제한 패스’ 출시

쏘카의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일레클이 하루 100원대로 전기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패스’를 선보인다. 무제한 패스는 1회당 15분씩 제한 없이 전기자전거를 반복 대여할 수 있는 상품으로, 1개월권(7,900원), 4개월권(19,900원), 12개월권(49,900원)으로 구성된다. 특히 4개월권과 12개월권 구매 시 하루 100원대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수도권(구로구 항동 제외) 및 충청권 일부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쏘카일레클의 상반기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이용 건수의 90%가 15분 이내 단거리 이동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등하교 및 출퇴근 시간대 수요가 두드러졌다. 이승건 쏘카 퍼스널모빌리티본부장은 “짧은 거리를 자주 이동하는 이용 패턴을 고려해 합리적인 가격의 패스를 기획했다”며, “반복적인 이동에 드는 비용 부담을 크게 낮춰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VFX 날개 단 케이웨이브미디어, 퀀텀 점프 예고

나스닥 상장사 케이웨이브미디어(KWM)가 비트코인 트레저리 전략과 VFX 기업 래빗워크 인수를 통해 차별화된 성장 동력을 확보하며 콘텐츠 시장의 핵심 주자로 부상하고 있다. KWM은 최근 두 달간 4편의 신작을 연이어 공개하며 독립 콘텐츠 제작사 중 가장 빠른 제작 속도를 기록했다. 넷플릭스 ‘트리거’ 오프닝 1위, ‘애마’ 글로벌 TOP 10 진입 등 연이은 흥행작을 배출하며 글로벌 제작 역량을 입증했다. 특히 오는 9월 15일 한석규 주연의 tvN 드라마 ‘신사장 프로젝트’ 첫 방송을 앞두고 있어 업계의 기대가 크다. KWM은 AI·VFX 기반 콘텐츠 테크 플랫폼으로 도약하며 기업가치 상승을 예고하고 있다. 관계자는 차별화된 전략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기업가치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리즈벤처스, AI 건강/의료 아바타 개발 ‘비주얼터미놀로지’에 시드 투자

시리즈벤처스가 디지털 트윈 기반 AI 건강/의료 아바타 플랫폼 개발 스타트업 비주얼터미놀로지에 시드 투자를 단행했다. 비주얼터미놀로지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AI 건강/의료 아바타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부산대학교병원과 함께 스마트병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자체 모바일 앱 ‘DaOn’을 서비스하고 보험사 및 핀테크 업체들과의 API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비주얼터미놀로지의 AI 건강/의료 아바타 서비스는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와 질환 정보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건강 개선 계획 및 이행 모니터링을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시리즈벤처스 관계자는 비주얼터미놀로지가 AI 기반 헬스케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실행력을 갖춰 향후 스마트병원 구축 및 헬스케어 플랫폼 시장에서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스마트팜, 중국에서 길을 열다

스마트팜 전문기업 팜스태프가 프리미엄 토마토 브랜드 ‘마틸다’의 중국 현지 재배를 위해 안스퓨어팜과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협약 직후 중국 청두와 쯔궁을 방문해 기후에 맞춘 온실 설계와 운영 방안을 마련했으며, 고온다습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기술을 적용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해외 모델 복제가 아닌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을 현지화한 사례로 평가된다. 팜스태프는 중과 시장과 대추토마토 수요를 동시에 겨냥해 중국 내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NH농우바이오와의 협력도 추진 중이다. 브랜드 전략, 현지 네트워크, 재배 기술이 결합된 이번 모델은 한국 스마트팜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메이사-롯데건설, 건설 현장 AI 디지털 트윈 공동 개발 착수

드론·위성 공간 분석 AI 플랫폼 기업 메이사(대표 최석원·김동영)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5 중소기업기술개발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며 롯데건설과 손잡고 건설 현장 AI 적용을 본격화한다. 메이사는 이번 과제를 통해 건설 현장 AI 디지털 트윈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 주요 내용은 드론 및 360° 카메라 영상을 활용한 2D·3D 모델 생성, 2D 도면·3D BIM 기반 시공 오차 및 진도율 분석 AI 개발, 현장 데이터 통합 관리와 AI 기반 UI·자동화 기능 구현 등이다. 이를 통해 공정 오차 및 진도율 관리의 정밀성을 높이고, 관리자와 본사 의사결정자가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시각화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수요기관인 롯데건설은 현장 실증과 피드백을 담당하며, 메이사는 첨단 공간정보 및 AI 기술을 구현해 솔루션을 고도화한다. 롯데건설은 이미 2023년부터 메이사 플랫폼을 활용해 전국 건설 현장의 모니터링과 공정 관리를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기존 솔루션과 AI를 접목하여 차세대 스마트건설 솔루션을 구현할 계획이다. 메이사 나보엽 이사는 “건설 현장의 디지털 시각화와 데이터 분석을 넘어 AI 기반 의사결정과 예측의 영역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롯데건설과 긴밀히 협업하여 현장 최전선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AI 솔루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돌봄의신, 5억 투자로 성장 가속

병원 간병 플랫폼 돌봄의신이 임팩트 투자사 에이치지이니셔티브(HGI)로부터 5억 원 규모의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시리즈 A 라운드에 앞서 진행된 것으로, 서비스 고도화와 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에 초점이 맞춰졌다. 돌봄의신은 수도권 주요 병원과 협력해 환자와 보호자, 간병인을 연결하는 매칭 서비스를 운영하며, AI 추천 시스템과 자동화된 결제·정산, 보험 청구 서류 발급 기능 등을 통해 간병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다. 현재까지 1만 3천 명 이상이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누적 거래액은 175억 원을 돌파했다. 이번 투자로 돌봄의신은 플랫폼 리뉴얼, 보험 네트워크 확장, AI 매칭 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HGI는 돌봄의신의 성장성과 사회적 가치에 주목해 투자를 결정했으며, 간병 시장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리솜-애니펜즈,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 니케’ 오리지널 굿즈 의류 사전 예약 판매

서브 컬처 IP 상품화 전문 기업 아리솜이 시프트업의 인기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의 공식 굿즈 의류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8월 29일부터 9월 16일까지 애니펜즈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진행되는 이번 판매에서는 ‘앨리스’, ‘헬름’, ‘필그림 스킨’, ‘카운터스’ 등 인기 캐릭터 원화를 활용한 패션 아이템이 공개된다. 특히 남성 유저층을 고려해 자체 기획 및 제작된 의류는 일상에서도 착용 가능한 스트리트 캐주얼 감각을 담아 소장 가치를 높였다. 사전 예약 기간 동안 주문 고객에게는 한정판 굿즈 특전이 제공되며, 애니펜즈 X(구 트위터) 계정 리트윗 이벤트를 통해 5만 원 상당의 공식 굿즈 의류 및 특전이 증정될 예정이다.

메디키나바이오,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간암진단 PoC 추진

㈜메디키나바이오가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손잡고 간암진단키트의 유럽 현지 PoC(Proof of Concept)를 진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5 첨단과학기술기업 글로벌 협력 스케일업 R&D 지원사업’ 일환이다. 유럽 최대 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 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메디키나바이오의 간암진단키트는 현지 임상시험 검증을 거쳐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설립하고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인 메디키나바이오는 최근 한국기술신용평가㈜로부터 비상장기업 최고 등급인 T-4를 획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최우성 대표는 이번 PoC 협력을 통해 간암진단 기술의 글로벌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키스케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데헌’ 속 공간 3D 인테리어로 재현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스케치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헌트릭스 멤버들의 숙소를 3D 인테리어로 구현해 화제다. 아키스케치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Dana’가 제작한 이 콘텐츠는 실제 구매 가능한 제품들을 활용해 영화 속 공간을 생생하게 재현했다. 초록색 소파, 통창 도시 야경, 대리석 다이닝 테이블 등 디테일을 살린 인테리어에 아키스케치의 실시간 렌더링 기능과 시간대별 배경 설정이 더해져 사용자들은 실제 숙소에 들어온 듯한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낮과 밤의 분위기를 모두 구현하여 공간을 직접 탐험하듯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든 제품은 실제 구매 가능한 것으로, 콘텐츠를 통해 자세한 제품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아키스케치 모바일 앱에서 이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아키스케치는 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3D 인테리어 콘텐츠를 탐색하고 직접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Dana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팬으로서 주인공들이 이 공간에서 어떻게 움직일지 상상하며 가구 하나하나를 배치했다”며 “남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영화를 즐기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루프루프, 다이노탱과 협업 스페셜 컬렉션 ‘루프루프 with 다이노탱’ 공개

스윔웨어 브랜드 루프루프가 인기 캐릭터 다이노탱과 협업한 스페셜 컬렉션 ‘루프루프 with 다이노탱’을 9월 9일 출시하고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컬렉션은 루프루프의 감각적인 디자인에 다이노탱 캐릭터를 더해 밝고 활기찬 에너지를 담아냈다. 다이노탱 에디션 수영복과 수모, 그리고 루프루프 스윔웨어를 입은 다이노탱 쿼카 키링 등 다채로운 제품 라인업을 선보인다. 특히 ‘보보 포레스트’는 부클 자수 디테일로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으며, ‘쿼카 인 스쿨’은 다이노탱 특유의 유쾌함으로 친근함을 더했다. 루프루프는 이번 협업을 통해 수영의 순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고 다채로운 감각과 유쾌한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컬렉션은 9월 9일 오전 11시부터 루프루프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선출시되며, 9월 18일까지 열흘간 전 상품 10%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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