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 배양육 스타트업이 주목받는 이유

2022년 12월 26일

[12월 4주차] 12월 넷째 주에는 투자금을 공개한 11개 기업이 692억 원을 유치했습니다.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엘박스리걸테크180억원시리즈BSV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KDB산업은행
페이워크업무정산 서비스비공개프리시리즈A더인벤션랩, IPS벤처스, PMF인베스트먼트,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업루트컴퍼니디지털자산솔루션비공개더인벤션랩
더슬립팩토리토탈슬립케어비공개시드매쉬업엔젤스
씨그로이커머스 성과 통합 솔루션비공개팁스
세컨신드롬미니창고비공개KT에스테이트
올트MRO 서비스14억원프리시리즈A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덕벤처파트너스
마크앤사이먼운동코디네이터비공개시드씨엔티테크
캐낸다중고차 정보 플랫폼비공개시드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스프링캠프
클라우드스톤배달음식 묶음 배송17억원프리시리즈A롯데벤처스, 퓨처플레이, NICE그룹,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에프랩앤컴퍼니개발자 멘토링비공개시드매쉬업엔젤스
제로시스수소에너지비공개시드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퀀텀솔루션배터리 중개 플랫폼비공개시드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배러댄서프해양 관광비공개시드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에듀템외국어학습비공개지원금팁스
스테이폴리오스테이큐레이션100억원시리즈ATBT, IBX파트너스, 쿼드자산운용
엘로리아K뷰티 브랜드26억원시드CJ인베스트먼트,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스트롱벤처스
웨이브릿지핀테크100억원시리즈BKB인베스트먼트, JB인베스트먼트, NH벤처투자, 리딩에이스캐피탈 , 아주IB투자
프라나큐슬립테크48억원시드네이버D2SF, DSC인베스트먼트
브레이브터틀스메타버스비공개프리시리즈A퓨처플레이
오내피플보안솔루션비공개시리즈A파이오링크
플리옥션미술품 옥션5억원시드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노틸러스인베스트먼트, 젠엑시스
룩키뷰티테크비공개인수합병코드커뮤니케이션
피유엠피공유킥보드200억원시리즈BTS인베스트먼트, SK, 한국정보통신, KB인베스트먼트, 신한캐피탈
리오랩MVP 제작 서비스1억원시드킹고인베스트
안티그래비티언더웨어 플랫폼비공개프리시리즈AKB인베스트먼트,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큐더스벤처스
스콘버추얼 캐릭터 솔루션1억원메타버스유니콘즈개인투자조합 1호
 
 

#스타트업투자유치

  • 공유 킥보드 씽씽을 서비스 중인 피유엠피가 200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3분기 영업 이익을 달성하는 한편 전국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8위 업체인 하이킥을 인수. 이번 투자 유치로 더 안전한 신규 기기, AI 기반 차세대 플랫폼 개발, 보험 확대 등 고객 서비스를 강화 방침.
  • 리걸테크 기업인 엘박스가 180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판결문 검색이 가능한 법률 서비스로 177만 건에 이르는 판결문을 보유하고 변호사 1만 1,000명이 이용 중. 이번 투자를 계기로 우수 인재 영입 나설 예정.
  • 스테이 큐레이션 플랫폼인 스테이폴리오가 100억 원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파인 스테이라는 콘셉트로 전 세계 430여개 큐레이션 제공 중. 이번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싱가포르, 일본 지사 등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공간 경험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전략.
  • 퀀트 기반 핀테크 기업인 웨이브릿지가 100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원스톱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올초 미국에 설립한 합작 자산운용사, 싱가포르 사무소에 이어 글로벌 확장에도 나서는 중.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 기관 전용 디지털자산 솔루션 개발, 라이선스 확보에 나설 방침.
 
 

#트렌

배양육 스타트업이 주목받는 이유

기후 변화가 급발진을 하면서 요즘 인공육 그 중에서도 배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를 억제하려면 축산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은 물론 식사 습관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죠. 이미 일부 패스트푸드점에선 식물성 인공육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동물성 식품을 대체 식품으로 바꾸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80%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12월 초 이스라엘 배양육 기업인 빌리버미트(Believer Meats)는 미국에 세계 최대 배양육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1억 2,335만 달러를 들이는 이 공장이 완공되면 배양육을 최대 1만 톤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장 내에 있는 바이오리액터에선 동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채취한 세포에 영양분이나 산소 등을 공급해 동물 체내 같은 온도를 유지하고 배양 후 세포를 수확하고 조리, 성형해서 제품으로 가공하게 됩니다.

영국 스타트업인 프리메발푸드(Primeval Foods)는 시베리아 호랑이, 표범, 흰사자, 얼룩말 같은 대형 고양이과 세포를 사육하고 개체에서 채취, 세포별로 배양해서 조금 특별한 배양육을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소고기나 닭고기 같은 게 아니라 축산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고기를 얻을 수 있는 배양육 특성을 살려 새로운 가능성을 열겠다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도 올해 많지는 않지만 배양육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티센바이오팜은 포항공대 출신 인공 장기 개발자와 한양대 출신 ICT 개발자가 함께 창업한 곳인데요. 3D 바이오프린팅으로 간이나 신장 등 이식용 인공 장기를 개발하던 기술을 배양육에 접목해 원하는 부위별 고깃결과 마블링을 구현한 배양육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투자 유치를 통해 배양육 연구 시설을 증축하는 한편 생산 단가를 줄이기 위한 가축 세포 증식이나 분화 기술 개발에도 나설 방침입니다.

씨위드는 한우 배양육 개발 스타트업입니다. 올초 10억 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이에 따라 누적 투자 금액은 6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씨위드는 해조류를 기반으로 한 배양육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2021년 5월에는 한우 배양육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또 해조류를 이용한 생산 시설 등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셀미트는 배양 단백질 스타트업으로 지난해 배양 세포를 이용해 독도 새우를 개발하는데 성공하기도 했는데요. 독도 새우 뿐 아니라 랍스터나 게 같은 갑각류 배양육 개발에도 착수할 계획입니다. 또 대체 육류 제품 판매를 승인한 유일한 국가이기도 한 싱가포르나 아시아 진출 이후에는 미국 등 글로벌 시장도 겨냥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에프는 올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알케미스트 프로젝트 인공 에코푸드 부문에 선정되면서 5년간 200억 원 규모로 연구를 수행하게 됐습니다. 이 기업은 2021년 동물 근육에서 뽑아낸 줄기세포를 배양액으로 키우는 방식을 채택해 시제품을 개발한 바 있고 같은 해 8월에는 70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심플플래닛 역시 배양육 기업으로 오는 2024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이 기업은 올해 초기 유망 바이오 기업 투자 설명회인 골든시드챌린지에 선발되기도 했습니다. 소 지방 조직에서 지방줄기세포를 분리해 세포 주화를 하고 다시 배양해 지방을 얻는데 이 지방은 원래 소 비장과 같은 성분으로 이뤄져 있으며 불포화지방산 종류인 올레인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나그린은 올초 80억 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3차원 세포 배양 지지체 구조물에 줄기세포를 배양하고 분화시켜 미니 장기를 만드는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저비용 대량 배양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소나 닭, 돼지 등에서 추출한 근육 세포와 주변 세포를 식물성 단백질 성분 3차원 지지체에 넣어서 근육 조직으로 키워내는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시장조사기업 버클리이가 지난 2019년 보고서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대체육 시장은 2029년까지 1,4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육류 시장에서 무려 10%를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2030년까지는 전 세계 육류 시장 중 30%, 2040년까지는 6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국내 시장 역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밝힌 바에 따르면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25년 2,26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배양육을 비롯한 대체육은 식습관 개선, 기후 변화 대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가치를 앞세워 앞으로도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명기업 설명투자금투자 단계
티센바이오팜배양육22억원프리시리즈A
씨위드한우배양육10억원시리즈A
셀미트배양육100억 1,000만원시리즈A
심플플래닛배양육
다나그린배양육80억원시리즈A
 
 

#국내 스타트업 주요 소식

  • 정부가 미래 산업 중심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신성장 4.0 전략을 추진하고 신기술, 신일상, 신시장 등 3대 분야에서 국가적 도전 과제 해결을 위한 15대 프로젝트를 추진. 신성장 4.0 전략에 맞춰 혁신성장펀드를 2027년까지 25조 원 조성해 집중 지원.
  • 정부가 2023년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50조 원 규모 금융 지원, 민간 중심 벤처 모펀드 조성, M&A 규제 완화 등 내용을 담은 중소벤처 기업 활성화 방안 공개. 중소기업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추진, 50조 규모 중소기업 금융 지원 마련, 중소 제조업 스마트화 추진 전략, 지역 중소기업 육성 전략, M&A 종합정보 플랫폼 구축 등.
  • 벤처기업협회 올해의 10대 뉴스 선정. 투자 시장 악화, 기득권vs신산업, 이영 장관 취임, 벤처천억기업 역대 최다, IPO 겨울, 벤처 노동 환경 경직, 국정 과제에 벤처 정책 포함, 스타트업 옥석 가리기, 오픈이노베이션 대세, 벤처 법안 통과/계류 선정.
  • 2022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결과, 개인과 기업 모두 조사 항목 모든 부문에서 전반적으로 2019년 조사 대비 기업가정신 수준이 크게 향상. 개인 종합적인 기업가정신 수준은 2019년도 49.1점에서 56.4점으로 향상. 기업의 종합적인 기업가정신과 수준은 2019년 20.6점에서 47.4점으로 상승. 기업 정서와 스타트업․벤처기업에 대한 인식에서 긍정적 답변 우세.
  
 

#지원사업

부산경제진흥원이 1월 17일까지 2023 BIGS 부산 창업기업 지원사업 창업기업 모집 공고 진행중. 부산 소재 업력 7년 미만 성장가능성 우수 기술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창업 공간 지원, 사업 고도화 프로그램. 기업당 최대 5,000만 원 한도 시제품 제작과 마케팅 차등 지원 혜택.

# 정부사업 공고

전국 | 창업교육 콘텐츠 글쓰기가 필요한 사업가를 위한 글쓰기 강의 참가자 모집
한국마케팅전문가협회 | 대상: 전체 | 연령: 전체
2022-12-26 ~ 2023-01-0923:59
전국 | 창업교육 [강남 오프라인/선착순] 와디즈 연말특집 크라우드펀딩 기초 교육 수강생 모집
와디즈 | 대상: 전체 | 연령: 전체
2022-12-24 ~ 2022-12-2723:59
인천광역시 | 창업교육 [인천대학교] INU 스타트업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 대상: 대학생, 일반인 | 연령: 전체
2022-12-22 ~ 2023-01-0900:00
전국 | 시설·공간·보육 InnoWork 창업지원센터 우수기업 입주기업 모집 공고
더이노베이터 | 대상: 전체 | 연령: 전체
2022-12-21 ~ 2022-12-2816:00
경기도 | 시설·공간·보육 2023. 썸썸스페이스 상반기 청년창업팀 모집 재공고(카페분야)
중원청소년수련관 | 대상: 대학생, 일반인 | 연령: 만 20세 이상 ~ 만 39세 이하
2022-12-22 ~ 2022-12-2823:59
 
 

#이벤트#웨비나

제7회 국토교통부 × 스타트업 × 청년재단 ‘커피챗’이 12월 28일 7시 30분부터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35 3층 청년재단에서 개최. 국토교통 新산업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스타트업 대표와 국민을 직접 만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 스마트건설 주제로 산업의역군 김태환 대표, 스패너 이명한 대표 등 참여.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 가능.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