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뉴스레터로 만나는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스타트업레시피’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뉴스레시피
    • 인터뷰
  • 투자
    • 투자정보
    • 투자리포트
    • 추천 스타트업
    • 스타트업IR
  • 행사·지원사업
    • 행사
    • 정부사업
    • 입주모집
  • 자료실
  • 팟캐스트
  • 테크레시피
  • subscribe
No Result
View All Result
뉴스레터로 만나는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스타트업레시피’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뉴스레시피
    • 인터뷰
  • 투자
    • 투자정보
    • 투자리포트
    • 추천 스타트업
    • 스타트업IR
  • 행사·지원사업
    • 행사
    • 정부사업
    • 입주모집
  • 자료실
  • 팟캐스트
  • 테크레시피
  • subscribe
No Result
View All Result
뉴스레터로 만나는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 ‘스타트업레시피’
No Result
View All Result

“제품만 파는 시대는 끝났다” 커머스·유통은 변신중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0년 11월 22일
in news
Reading Time: 1 mins read

컴업 2020(COMEUP 2020)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삶의 방식을 주제로 오전에는 엔터테인먼트와 교육을, 오후에는 커머스, 유통 관련 창업기업 학술대회가 열렸다.

◇ 3세대 이행중인 커머스 “온라인·베이비부머 주도”=김연희 보스턴컨설팅그룹 아태 유통부문 대표는 기조연설에서 코로나19 커머스 시장 현황과 전망을 밝히며 서적과 티켓 등 1세대, 가전과 생필품을 중심으로 한 2세대에 이어 패션, 뷰티, 식품, 리빙 등 3세대가 현재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3세대가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행되고 있으며 베이비부머 세대가 주력 고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또 온라인은 단일 시장이 아니며 시장마다 성공 요인이 다르다며 온라인 시장을 ‘Commodity 시장(가전·생필품 중심)’, Grocery 시장(식품 중심)‘, Vertical 시장(패션·뷰티·리빙 등 고관여 분야)’ 3개 부문으로 제시했다. 또 창업 측면에서 관심이 높을 버티컬 시장에선 단순히 제품만 파는 게 아니라 많은 정보를 파는 게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어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e커머스를 주제로 한 토론에선 서정민 브랜디 대표는 모바일 커머스 시대 소비자는 취향과 기호가 파편화되어 있으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을 통해 어떤 제품이 팔릴지 인식하고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도달해야만 소구가 가능한 시대라고 말했다.

김한나 그립 대표와 주상현 얌테이블 대표는 스타트업과 기존 기업간 협업에 대해 커머스 시장은 모바일 분야에서 더 확대되고 있어 협업 기회가 열려 있으며 경쟁보다 협업을 통해 같은 성장하고 시장 파이를 키워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 가상 매장·공간 플랫폼화…유통은 변신중=피트만(RJ Pittman) 메타포트 대표는 기조연설을 통해 3D 디지털 트윈으로 만든 가상 매장을 통해 체험과 구매가 가능하게 된 사례를 소개하면서 현실 세계 디지털화를 통해 사람들이 제품 등을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피트만 대표는 혁신적이고 뉴노멀을 도입하는 기업이 성공할 것이라며 기술을 활용한 대전환 시대가 다가왔고 물리적 세계를 디지털화하는 게 앞으로 우리가 취해야 할 접근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오프라인 리테일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한 토론에선 임태희 이지스투자파트너스 대표는 온라인 판매 중심 사업자가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 역디지털화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수현 앤스페이스 대표는 코로나19에도 MZ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작업 공간 등을 목적으로 소규모 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최정이 단추로끓인수프 대표 역시 트렌드 변화에 유연하게 공간을 탈바꿈할 수 있는 공간 플랫폼화가 발생할 것을 본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디지털화를 통한 산업 트랜스포메이션 토론도 진행됐다. 이 자리에선 축산과 신선식품,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디지털화 사례를 공유했다. 경노겸 한국축산데이터 대표는 축산 분야 종사자에게 데이터를 활용해 얻을 수 있는 결과가 얼마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확신을 주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재현 오늘회 대표는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신선 수산물을 빠르게 공급하고 판매 사업자에겐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 패턴과 필요 물량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페이스북에 공유하려면 클릭하세요. (새 창에서 열림)
  • 인쇄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클릭하여 친구에게 이메일로 링크 보내기 (새 창에서 열림)
Tags: comeup2020
ShareTweetPin

뉴스 레터 구독하기

Related Posts

핀테크 특화 해외진출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싱가포르)
news

[AI서머리] 네이버클라우드‧NC AI‧업스테이지…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선정

원셀프월드, 박현석 CBO 영입… AI 기반 광고 플랫폼 박차 웹3 마케팅 플랫폼 기업 원셀프월드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박현석 전...

by 이석원 기자
2025년 8월 4일
[AI서머리] 중기부, 소비·수출 대응 현안 집중 점검‧구글, 부산서 AI 스타트업 스쿨 개최
news

[AI서머리] 중기부, 소비·수출 대응 현안 집중 점검‧구글, 부산서 AI 스타트업 스쿨 개최

구글, 부산서 AI 스타트업 스쿨 개최 구글이 운영하는 창업 교육 프로그램 ‘AI 스타트업 스쿨’이 오는 8월 27일부터 6주간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by 이석원 기자
2025년 8월 4일
[AI서머리] 서울창업허브, 푸드테크 스타트업 15곳 모집‧클투, 교토·오사카 마라톤 런투어 오픈
news

[AI서머리] 서울창업허브, 푸드테크 스타트업 15곳 모집‧클투, 교토·오사카 마라톤 런투어 오픈

클투, 일본 교토·오사카 마라톤 런투어 2종 동시 오픈 해외 마라톤 전문 여행 스타트업 클투가 2026년 열리는 일본 교토 마라톤과...

by 이석원 기자
2025년 8월 4일
[이번주행사] 데이터전략 세미나‧카이스트 창업문화 확산 세미나
news

[이번주행사] 데이터전략 세미나‧카이스트 창업문화 확산 세미나

AI 시대, 스타트업 생존을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전략 세미나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위해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후원하고 세계적인 실시간 데이터 플랫폼...

by 이석원 기자
2025년 8월 4일
Next Post
왓챠 대표 “OTT, 오리지널 콘텐츠만이 답 아닐 수 있다”

왓챠 대표 “OTT, 오리지널 콘텐츠만이 답 아닐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SS 테크레시피

  • 극한까지 지연 줄여준다…게임 스트리밍용 영상 코덱
  • LM커먼즈, PC AI 벤치마크 앱 출시했다
  • EU 아동 보호용 연령 확인 앱, 구글 라이선스 OS‧앱만 허용 가능성
  • 실사 같은 화상 생성해주는 AI 나왔다
  • 英 진출한 뉴럴링크 “인간 대상 임상시험 시작”
  • 구글, 에픽게임즈 소송 항소심에서도 패배
  • 中 당국 “엔비디아 GPU에 백도어 설치” 주장
  • [위클리 팟캐스트] 저커버그 “초지성 개발 목전”‧삼성, 테슬라와 대형 계약
  • 전설 속 대륙 ‘아틀란티스’ 오해와 진실은?
  • 고고학 사상 가장 오래된 요리 레시피는?

POPULAR

  • [AI서머리] 강원창경,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오리엔테이션‧’우무’, 제주공항 입점 확대

    구글 노트북LM, 비디오 오버뷰 기능 도입…시각적 이해 돕는다

    0 shares
    Share 0 Tweet 0
  • 링크 주소 모아 보여주고 대박난 서비스

    0 shares
    Share 0 Tweet 0
  • “진입은 쉽게, 퇴출은 엄정하게”…코스닥 3000시대 열려면?

    0 shares
    Share 0 Tweet 0
  • 액셀러레이터 선호도 조사해보니…1위는?

    0 shares
    Share 0 Tweet 0
  • 방산 제조 스타트업 하드리안, 2억 6천만 달러 투자 유치

    0 shares
    Share 0 Tweet 0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회사소개 | 개인정보 처리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청소년 보호 정책 | 윤리강령
법인명 : 주식회사 미디어레시피 | 제호 : 스타트업레시피 | 등록번호 : 서울, 아55704 | 등록일자 : 2024년 11월 14일
발행인 : 이석원 | 편집인 : 이석원
주소 :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 757-5 마곡나루역 프라이빗타워1 6층 604호 | 전화 : 070-4048-4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용환
보도자료 및 제휴 문의 : news@startuprecipe.co.kr


Copyright 2020 © Media Recipe.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뉴스레시피
    • 인터뷰
  • 투자
    • 투자정보
    • 투자리포트
    • 추천 스타트업
    • 스타트업IR
  • 행사·지원사업
    • 행사
    • 정부사업
    • 입주모집
  • 자료실
  • 팟캐스트
  • 테크레시피
  • subscribe

© 2025 JNews - Premium WordPress news & magazine theme by Jegtheme.

 

댓글 로드중...
 

    이메일 수집 동의

    스타트업레시피는 최초 회원 가입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자로부터 아래와 같은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본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따른 동의를 하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에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지 아니할 권리가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 및 처리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사이트 하단에 공개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참조하십시오. 다만 본 동의서 내용과 상충되는 부분은 본 동의서의 내용이 우선합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이용목적

    1) 수집항목 및 목적 (필수)

    □ 뉴스레터 수신: 이메일

    ※ 귀하께서는 필수항목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으나, 이는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으로 수집해야 하는 정보이므로 동의를 거부하실 경우 뉴스레터 구독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2.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의 개인정보는 뉴스레터 수신을 거부하면 자동으로 파기됩니다.

    다만, 스타트업레시피는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해 개인정보를 보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법령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련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이용자의 인터넷 등 로그기록/ 이용자의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 그 외의 통신사실 확인 자료 : 12개월

    이 글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페이스북에 공유하려면 클릭하세요. (새 창에서 열림)
    • 인쇄하기 (새 창에서 열림)
    • 클릭하여 친구에게 이메일로 링크 보내기 (새 창에서 열림)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