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티코, 성수 팝업스토어 연장 운영
프랑스 헤리티지 기반 프래그런스 전문 브랜드 셀바티코가 지난 9월 성수 LCDC 서울에서 선보인 팝업스토어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10월 29일까지 성수동 연무장길에서 연장 운영을 결정했다. 셀바티코는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국내 뷰티 브랜드 최초로 에센셜 오일을 블렌딩한 내추럴 퍼퓸 ‘미드나잇 스파’와 ‘스트레스 릴리프’ 2종을 공개했다. 또한, 니치 퍼퓸 전 제품을 30ml, 100ml 용량으로 새롭게 출시하고 리뉴얼된 디자인을 선보여 2030세대와 외국인 관광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연장 운영을 기념하여 구매 고객 전원에게 브랜드 굿즈를 증정하고, 10만원 이상 구매 시 오 드 퍼퓸 디스커버리 세트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Grasse-Seoul, 향기로운 여정’ 특별 전시도 개최된다. 셀바티코 관계자는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운영을 연장했으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고객들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추석연휴 맞아 해외 QR결제 프로모션 진행
네이버페이가 추석연휴 및 가을 시즌을 맞아 중국, 일본, 태국 등 해외여행객을 위한 QR결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11월 30일까지 ‘해외QR결제 복주머니 이벤트’를 통해 전 세계 65개국에서 조건 금액 이상 결제 시 포인트 50%를 즉시 적립한다. 특히 일본에서는 알리페이 플러스, 스마트코드 가맹점에서 결제 시 즉시 할인 및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글로벌텍스프리 제휴를 통해 세금환급액을 네이버페이 머니로 받을 수 있다. 중국 본토에서는 유니온페이, 위챗페이, 알리페이 플러스 가맹점에서 결제 시 포인트 적립 및 랜덤 할인이 적용되며, 태국에서도 알리페이 플러스 가맹점에서 랜덤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각 프로모션 혜택은 중복 적용 가능하다.

틴더, Z세대 남친 유형 신흥 트렌드 공개
글로벌 소셜 매칭 앱 틴더(Tinder)가 10월 3일 ‘세계 남자친구의 날’을 맞아 Z세대 중심의 새로운 남자친구 유형 트렌드를 발표했다. 과거의 전형적인 이상형을 넘어, 최근에는 ‘K팝 덕후 남친’, ‘시나몬롤 남친’ 등 더욱 다채로운 취향이 틴더 프로필 내에서 표출되고 있다. 2024년 1월부터 2025년 8월까지의 틴더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가 선호하는 유형으로 엉뚱하지만 사랑스러운 ‘Himbo Boyfriend’, 운동을 좋아하는 ‘Gym Boyfriend’, 덕질에 진심인 ‘Nerd Boyfriend’가 꼽혔다. 특히 ‘애니 덕후 남친’은 언급량이 28% 증가했으며, ‘K팝 덕후 남친’과 ‘시나몬롤 남친’은 올해 처음 등장하며 새로운 이상형으로 자리 잡았다. 이는 Z세대의 개성 넘치는 데이팅 트렌드를 반영한다.

힐튼,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호텔 서비스 그룹 힐튼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한국 내 입지를 강화한다. 이번 협약으로 힐튼 호텔 앤 리조트는 총 1,275개 객실을 갖춘 인스파이어와 함께 아시아 최대 규모의 복합 리조트 포트폴리오를 선보이게 된다. 인천국제공항에서 15분 거리에 위치한 인스파이어는 3개의 호텔 타워, 국내 최초 1만 5천 석 규모 아레나, 실내 워터파크, 외국인 전용 카지노, 대규모 MICE 시설 등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복합 리조트다. 힐튼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인천에 처음 진출하며, 한국 관광 산업의 성장과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스파이어는 힐튼의 글로벌 로열티 프로그램인 힐튼 아너스에 합류하여 회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웹툰, 첫 ‘컷츠 크리에이터스 데이’ 개최
네이버웹툰이 지난 1일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숏애니 UGC 서비스 ‘컷츠’의 창작자 간담회 ‘컷츠 크리에이터스 데이’를 개최했다. 지난 9월 1일 정식 출시된 ‘컷츠’는 한 달 만에 신규 크리에이터 1,000명 돌파, 100만 이상 조회수 콘텐츠 배출 등 빠른 성장을 보였다. 이번 행사에는 ‘컷츠 크리에이터스’ 1기 100명이 참석해 컷츠팀과 함께 창작자 지원 제도 및 서비스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말까지 크리에이터 1기에게 창작 지원금, 인센티브, 시상,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컷츠 창작 생태계 확대를 위해 격월로 진행되는 ‘컷츠 챌린지’와 월 1억 원 규모의 보상을 차등 지급하는 ‘컷츠 펀드쉐어’ 프로그램을 신규 도입하여 숏폼 애니메이션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더치트, 美 TRM 랩스와 손잡고 글로벌 가상자산 사기 공동 대응
금융사기 방지 플랫폼 더치트가 글로벌 블록체인 분석 기업 TRM 랩스와 가상자산 사기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가상자산 사기 및 범죄 데이터를 교류하고 기술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으로 더치트 이용자는 앱 내에서 TRM 랩스의 사기 신고 플랫폼인 체인어뷰즈에 등록된 글로벌 가상자산 사기 지갑 주소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체인어뷰즈 이용자도 더치트에 등록된 국내 사기 지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양국 사용자 모두 거래 전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치트 김화랑 대표는 “국경 없이 발생하는 가상자산 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보안 네트워크와의 데이터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TRM 랩스와의 협력을 통해 가상자산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글로벌 사기 범죄에 공동으로 대응하며 이용자 보호 수준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짱구오락실, AI 로봇 도입으로 ‘체험형 복합 문화 공간‘ 변신
국내 오락실 산업의 장기 침체 속에서 ‘짱구오락실’이 AI 기술과 문화 전략을 접목한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다. 짱구오락실 운영사 영배는 최근 인천 부평점(약 600평 규모)에 AI 자율주행 청소로봇 ‘휠리(Wheelie)’를 도입하며 단순 위생 관리를 넘어 매장을 브랜드 체험형 문화 공간으로 진화시키고 있다. 휠리는 하루 8~10km를 주행하며 시간당 최대 1200㎡ 청소가 가능해 월 60시간 이상의 청소 인력을 절감, 연간 약 900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휠리는 전용 랩핑과 상단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벤트와 쿠폰을 안내하며 ‘움직이는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대학생이나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로봇과 인증사진을 찍어 SNS에 공유하는 등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짱구오락실은 당구장, 노래방, 뮤직게임존을 결합한 ‘올라운드 게임장’ 모델을 확장하여 일본의 복합 엔터테인먼트 체인 ‘라운드원’과 같은 가족형 오락 공간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앞으로 캐릭터 및 굿즈(IP) 상품화와 일본, 동남아 시장 진출도 검토 중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시도를 국내 오락 산업 재편의 신호탄으로 평가하며, AI와 K-컬처가 결합된 복합 문화공간 모델이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사이버링크, 레노버 AI PC 최초 인증으로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 새 기준 제시
AI 및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사이버링크(CyberLink Corp.)는 자사의 파워디렉터, 포토디렉터, 프로미오 소프트웨어가 레노버 AI PC Ready 프로그램에서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다고 10월 2일 발표했다. 이번 인증은 사이버링크 소프트웨어가 레노버 차세대 AI PC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크리에이터에게 더 빠른 속도와 높은 성능, AI 기반의 향상된 워크플로를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사이버링크는 이번 성과를 통해 AI 기반 창작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했으며, 이는 AI PC 시대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된다. 사이버링크의 인증 소프트웨어는 레노버 AI PC 기술과 결합될 때 프로미오의 로컬 디바이스 텍스트 및 이미지 생성, 파워디렉터의 NPU 활용 고사양 AI 작업 처리, 포토디렉터의 고급 AI 편집 및 리터칭 기능 등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

한국 AI 기본법, 전략·진흥·규제 통합의 명암
미국 정보기술혁신재단(ITIF)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AI 기본법은 세계 최초로 AI 전략, 산업 진흥, 규제를 단일 법률로 통합하여 강력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데이터 인프라 구축, 클러스터 조성, 인재 양성, 국제화 등 산업 진흥 조항은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AI 시스템 정의의 광범위함, 경직된 연구개발(R\&D) 의무화, 중소기업 우선 규칙 등 규제 부문은 한국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규모와 유연성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는 지적이다. ITIF는 투명성 라벨링 의무화, 컴퓨팅 임계값, 과도한 절차적 보고 의무 등이 기업의 행정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자원 낭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며, 국회 차원의 구조적 법 개정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의 균형 잡힌 시행령 설계를 제안했다.
고요이, 더현대 서울 팝업스토어에서 ‘루디 오 드 퍼퓸’ 공개
프래그런스 브랜드 고요이가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신제품 ‘루디 오 드 퍼퓸’을 선보인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11월 30일까지 더현대 서울 지하 2층 나이스웨더 고요이 팝업존에서 진행되며, 예술적 공간 연출과 체험 요소를 결합해 브랜드 철학을 다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고요이는 리브랜딩을 통해 ‘Calm\&Energy’ 키워드를 중심으로 향수 제품군을 확장하며 감각적인 자기표현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공개된 크레스, 이다 오 드 퍼퓸에 이어 신제품 루디 오 드 퍼퓸을 통해 고요이만의 향수 라인업을 완성했다. 루디는 플럼의 달콤함과 아키갈라우드의 스파이시함이 어우러져 관능적이고 깊은 여운을 선사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향수 외에도 디퓨저, 룸 스프레이 등 전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향수 2개 이상 구매 시 3만원 할인, 디퓨저 500ml 구매 시 25% 할인, 향수 50ml 구매 시 룸 스프레이 본품 증정, 모든 구매 고객 대상 럭키티켓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