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Neighbor) 개요
- 2017년 설립된 미국의 창고 공유 스타트업
- 빈 공간을 보유한 사람과 짐을 보관할 장소를 찾는 사람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에어비앤비의 창고 버전’으로 불린다.
- 2021년 3월 5,300만 달러 시리즈B 라운드 펀딩을 포함해 세 차례에 걸쳐 6,570만 달러 펀딩 완료
2. 서비스 작동 방식 및 수익모델
- [임차인] 원하는 지역을 입력 후 ‘차량 저장(vehicle storage)’ 혹은 ‘셀프 창고(self storage)’ 혹은 ‘둘다(both)를 선택하면 해당 지역 창고가 보인다. 원하는 매물을 클릭하면 크기, 액세스 조건, 월 임대료, 서비스 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수익 모델] 호스트의 임대료 수입에 대해 ‘4.9%+30센트’ 수수료를 부과한다. 임차인의 경우 임차료 중 10~15%를 부과한다. 네이버는 수수료와 서비스료를 기반으로 100만 달러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3. 네이버가 주목받는 이유
- 미국 가정집에는 차고, 독립한 자녀가 사용했던 방, 창고 등 빈 공간이 의외로 많다. 이런 빈 공간을 수익화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호스트와 임차인 모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 에어비앤비는 이용자가 묵을 수 있도록 제반 준비를 해야 하지만 네이버는 짐을 보관하기만 하면 되는 만큼 최소한의 관리만 해도 문제가 없고, 일단 짐이 도착하면 보관만 해줘도 매달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 임차료는 기존 공간 대여 서비스에 비해 훨씬 저렴한 수준이고, 짐을 꺼내고 싶을 때는 호스트가 미리 정한 조건(365일 24기간 가능, 평일 낮에만 가능, 24시간 전에 예약 후 방문 등)에 맞춰서 짐을 껴낼 수 있다는 점에서 호스트와 임차인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뉴욕, 샌프란시스코 등 대도시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시골로 이주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네이버를 이용해 창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2021년에 전년 대비 매출은 5배, 계약 건수는 7배 가량 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