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에어비앤비가 말하는 여행의 미래

2020년 8월 10일

[8월1주차] 8월 첫 주입니다. 하반기로 들어서면서 투자 건수와 금액이 매주 비슷한 수치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도 20개 기업이 601억 6000만원(금액공개기준)을 유치했습니다.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스켈터랩스인공지능177억원시리즈BKDB산업은행, KDB캐피탈, 한국투자증권, BNK벤처투자, ATP인베스트먼트-이베스트투자증권 컨소시엄,스톤브릿지벤처스, 카카오벤처스,일룸, 미라클랩
엠블랩스블록체인60억원센트랄
볼트크리에이션제조50억원포스코기술투자, 플래티넘기술투자, 케이투, KB인베스트먼트
포티투마루인공지능20억원KDB산업은행
스칸디에듀교육20억원시리즈A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동훈인베스트먼트, DA밸류, S2L파트너스
작당모의뷰티55억원시리즈A한국투자파트너스, 스틱벤처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8퍼센트핀테크20억원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오누이교육18억원하나벤처스, 스트롱벤처스
커스텀브릿지VC20억원프리시리즈A엔젤투자자
퍼스트클래스컴퍼니엔터테인먼트비공개시드
널스노트헬스케어1억원시드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튜링교육10억원KT인베스트먼트
캔슬마켓여행비공개시드BNK투자증권
실비아헬스헬스케어비공개시드끌림벤처스
리플라환경비공개블루포인트파트너스, D3쥬빌리파트너스
데브헤드엔터테인먼트비공개시드더벤처스
제너레잇프롭테크비공개시드크립톤
나부스튜디오게임10억원데브시스터즈벤처스
아이에스티엔클라우드60억원스톤브릿지벤처스
한국어음중개핀테크80억6000만원프리시리즈B핀테크혁신펀드

#주요스타트업투자

인공지능 기술 기업 스켈터랩스가 복수 투자사·기업으로부터 177억 규모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스켈터랩스는 ‘AIQ’ 시리즈로 대표되는 대화와 초개인화 분야 핵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화 분야에서는 자연어이해(NLU)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챗봇 빌더, 6월 말 기준으로 한국어 기계독해 데이터셋 KorQuAD 기반 성능평가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는 기계독해 솔루션, 자동 음성인식·음성합성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개인화에서는 앱·웹 기반 사용자 활동 데이터를 AI 추론 기술을 활용해 예측 모델링(Predictive Modeling)하는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금은 인재 유치 및 시스템 확보, AI 기술 고도화 및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 비즈니스 타진 등에 활용될 계획입니다. 스켈터랩스 측은 코로나 장기화 속에서도 국내 원천 기술 확보 중요성과 언택트 시대 본격 도래로 인해 대화형 인공지능의 높은 성장가능성을 인정 받아 예상보다 더 많은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올해 스켈터랩스는 클라우드 기반 AIaas AIaaS(AI as a Service, 서비스형 AI) 플랫폼을 하반기 내 출시하고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및 TA(Text Analysis, 텍스트 분석) 솔루션의 출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뷰티 영상큐레이션 앱 잼페이스를 운영하는 작당모의가 55억 투자를 유치하고 동남아 진출에 박차를 가합니다. 뷰티 영상 큐레이션 플랫폼인 잼페이스 2019년 6월 출시해 AI 기술을 활용한 ‘타임점프’, ‘페이스 매칭’, ‘뷰튜버가 사랑한 화장품 랭킹’ 등을 핵심 서비스로 하고 있는데요. 뷰튜버 영상을 보는 사용자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결과 누적 다운로드 수는 60만을 넘겼고 사용자 중 94%가 Z세대 여성입니다. 이번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잼페이스는 올해 안에 베트남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태국 등 해외 진출을 가속화 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베트남 버전 앱 출시를 위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베트남 대표 MCN 기업과 협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주에는 4개 기업이 2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먼저 P2P금융 8퍼센트가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등록을 앞두고 투자를 유치, 서비스 모형 고도화에 나설 수 있게 됐습니다. 인공지능 포티투마루는 20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이는 코로나로 영향을 받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제공된 금융지원격으로 위기극복을 위한 투자로 해당 전환사채는 후속 투자를 유치하면 전환가액이 결정돼 주식 전환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또 영유아 우뇌자극을 위한 읽기와 언어교육 프로그램 브레인나우를 서비스하는 스칸디에듀, 소규모로 직접 투자를 진행하는 벤처투자사 커스텀브릿지도 20억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이 외에도 교육 플랫폼 오누이는 지난해 출시한 서울대 스마트 과외 설탭이 매월 120% 성장세를 보이며 18억 투자를 받았고 교육 플랫폼 수학대왕을 운영하는 튜링과 게임벤처 나부스튜디오는 각각 10억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간호사수첩플랫폼 널스노트, 숙박권양도플랫폼 캔슬마켓, 에이지테크 스타트업 실비아헬스, 소셜데이팅 앱 퍼스트클래스, 스포츠퀴즈 플랫폼 데브헤드, 프롭테크 스타트업 제너레잇 등이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 스타트업이슈

대기업이 제시, 스타트업이 해결…디지털드림9 공모전

대기업이 제시하는 과제를 스타트업이 해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모전이 열립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결의 힘, 디지털드림 9(Digital Dream 9) 공모전 개시를 알리며 9개 기업이 제시한 과제를 공개했는데요. 이번 공모전은 대기업은 스타트업을 통해 신시장, 신사업 창출 아이디어를 얻고 스타트업은 국내외 대기업과 협업을 통해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분업적 협업 형태로 진행됩니다. 참여 기업은 KBS, LG디스플레이, KT, LGU+, SKT, 필립스, 더본코리아, 롯데중앙연구소, 로레알 등 9개 기업으로 인공지능(AI)·콘텐츠, 실감미디어, 미래모빌리티, 디지털헬스케어, 푸드테크, 친환경 소재를 주제로 아래의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9개 과제 중 1개만 신청 가능합니다.

6개 분야, 9개 과제 개요 및 참여 대기업

공모전은 총 3단계 평가로 진행되는데요. 1단계는 아이디어 평가로 과제해결을 위한 기본방향, 혁신성, 창의성 등을 위주로 평가해 8월말에 30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할 계획이며 이후 대면평가인 2단계 평가에서는 문제 해결방법을 중심으로 과제와의 적합성, 기술적 실현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해 9월중에 10개 내외 스타트업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10개 내외 선정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과제 해결을 고도화 할 수 있는 최대 2개월 기간을 부여하며 대기업과 대학·연구소의 컨설팅·멘토링을 받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11월중 피칭을 통해 대기업과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11월중 최종 3개팀을 선정합니다. 9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은 이곳에서 구체적인 세부 내용을 확인하고 8월 20일까지 신청하면 됩니다.

2020 상반기, 벤처투자↓일자리↑

2020년 상반기 벤처기업 및 벤처투자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일자리 동향, 벤처투자 및 펀드결성 동향을 분석한 결과 상반기 혁신 벤처·스타트업 투자는 줄었지만 일자리는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VC업계에 따르면 1분기는 투자 대상기업 발굴을 위한 대면 접촉이 거의 없었지만 2분기부터 정상적인 투자 활동을 재개하고 있으며 2분기부터 재개된 VC업계 투자처 발굴 활동은 통상 2~3개월 투자 시차를 갖고 3분기 투자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 3분기에는 투자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글로벌투자

인도의 온라인 교육 스타트업 바이주(byju’s)가 DST Global로부터 4억 달러(4754억)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코로나로 온라인 교육 수요가 늘어나며 이뤄진 대형 투자인데요. 이번 투자에서 바이주는 기업 가치를 105억 달러 (12조 4792억)로 평가받으며 인도 결제 업체 페이틈(Paytm)에 이어 인도 내에서 2번째로 가치가 높은 테카콘 기업이 됐습니다. 교사였던 바이주 라빈드란이 2011년 설립한 바이주는 유치원생부터 12학년 학생을 위한 온라인 교육 앱을 제공하며 공대, 의대 입학 시험, 공무원 시험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사용자는 5700만 명, 유료 가입자 수는 350만 명이 넘고 매달 30만 명 이상이 신규 가입한다고 합니다. 매출은 2020년 3월 말 3억 7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2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사 관리 소프트웨어 리플링(Rippling)1억 4500만 달러(1723억)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기업가치는 지난번 시리즈A 투자에서 받은 2억 7000만 달러보다 훨씬 큰 13억 5,000만 달러로 평가받으며 성장 가능성을 인정 받았는데요. 서비스 자체 가능성 그리고 제네핏(Zenefits) 설립자인 파커 콘래드가 만든 회사라는 점이 주요 투자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리플링은 2~1,000명 규모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올인원 인사관리 서비스를 넘어 직원이 사용하는 여러 도구와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파커 콘레드 CEO는 리플링을 직원 데이터를 위한 세일즈포스(Salesforce)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투자금은 자체 제품 개발과 코로나 같은 위기 상황을 위한 비축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텔레 헬스 기업 텔라닥(Teladoc)이 당뇨병과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봉고(Livongo)를 185억 달러(21조 9872억)에 인수했습니다. 텔라닥과 리봉고는 미국 원격 의료 회사 양대 산맥으로 불렸는데요. 이번 인수로 경쟁 관계를 청산하고 텔라닥으로 통합돼 운영될 예정입니다. 과도한 인수 가격에 대한 우려가 나왔지만 코로나로 원격 의료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합병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투자더보기

#글로벌이슈

에어비앤비가 말하는 여행의 미래

“여행의 방식이 영원히 바뀌었다.” 브라이언 채스키 에어비앤비 CEO가 코로나로 인해 예전 같은 여행의 모습은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야후 파이낸스가 개최한 All Market Summit extra : Road to recovery에 참여한 그는 코로나로 달라진 여행방식과 에어비앤비 IPO 계획 등을 전했습니다.

그는 이번 코로나 여파로 12년 동안 구축한 사업이 단 6주 만에 80% 손실을 입고 한 번에 사업이 무너지는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그에 따르면 코로나는 사람들이 여행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놨다는데요. 먼저 코로나 이전에는 비즈니스를 위한 여행이 많았고 비행기를 타고 국경을 넘었으며 큰 도시 지역의 호텔에서 머물렀지만 이제는 비행기 대신 자동차를 선호하고 멀리 가는 대신 근교에서 아웃도어 활동 등을 즐기는 여행이 많아졌다는 설명입니다.

코로나 영향이 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밖으로 나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다만 근교로 떠나는 것이죠. 이런 변화는 그도 놀랍다는데요. 사람들이 여전히 집 밖으로 나가고 싶어한다는 것은 추락해버린 여행 산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희망으로 작용합니다. 이에 힘입어 최근 몇 주 동안 에어비앤비는 억눌려있던 사람들이 바깥 활동을 늘리면서 지난해와 같은 수준으로 수요가 회복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집에서 일한다 개념을 넘어 이제 어느집에서나 일한다 (Work from any home)로 바뀌어가고 있어 에어비앤비에서 다른 집을 찾는 현상이 일어나고 좀 더 오랜 기간을 그곳에서 머무는 고객도 생겨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람들의 변화에 따라 에어비앤비 역시 비즈니스에 변화를 주고 있는데요. 장기/단기로 나누어 근교에서 한달 머물기, 여름 보내기 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비대면으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경험 등을 제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사업의 본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봤다고 하는데요. 사용자가 이런 상황에서도 왜 에어비앤비를 사용해야하는 지 등에 사업 존재에 대한 원초적 질문을 던진겁니다. 그는 에어비앤비의 본질이 단순히 숙박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사람을 연결시키는 데 있다며 앞으로도 연결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해나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그는 코로나 여파로 미뤄졌던 상장에 대한 계획도 전했습니다. 지난 몇 주간 수요가 제자리를 찾으면서 IPO을 위한 작업을 재개했고 시장이 준비되면 2020년에 상장하겠다고 확고한 의지를 전했는데요. 광고비용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2019년 수준으로 사업이 회복한 것을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상장 준비를 위해 시장 상태를 지켜보겠다는 것입니다. 단 사람들이 여행을 불안해하고 애어비앤비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시장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로 상장은 어려울 것이란 전제를 달았습니다.

#지원사업

신용보증기금이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제8기 참여 기업을 모집합니다. 스타트업 네스트는 유망스타트업을 선발해 액셀러레이팅→금융지원→성장지원의 단계적 지원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으로 보증·투자 등 금융지원과 액셀러레이팅·해외진출·기술자문 등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는 8월 19일까지 이곳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 정부사업 공고

전국 | 사업화 환경 콘텐츠 비즈니스 지원사업 제품 제작지원 참가기업 모집 공고
경기콘텐츠진흥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7-31 ~ 2020-08-24 18:00
경기 | 행사·네트워크 [광명경기문화창조허브] 환경 콘텐츠 비즈니스 지원사업 해커톤 모집 공고
경기콘텐츠진흥원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7-31 ~ 2020-08-17 18:00
서울 | 창업교육 [서울창업카페 홍대점] 지식재산권 창업교육 참가자 모집
서울창업카페 홍대점 | 대상:대학생, 일반인,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만 20세 이상 ~ 만 39세 이하
2020-07-20 ~ 2020-08-19 17:00
전국 | 창업교육 강동구 청년해냄센터/서울창업카페 천호점 모의창업스쿨 1차 교육생 모집 공고
강동구 청년해냄센터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8-06 ~ 2020-08-27 14:00
서울 | 창업교육 [서울창업카페 홍대점] 사업계획서 꾸미기 창업교육 참가자 모집
서울창업카페 홍대점 | 대상:대학생, 일반인,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만 20세 이상 ~ 만 39세 이하
2020-07-20 ~ 2020-08-12 17:00

#이벤트#웨비나

쇼핑앱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크로키닷컴의 서정훈 대표가 8월 18일 오후 7시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주최하는 [Growth Talk Live]에서 ‘서비스 론칭 전과 후, 무엇을 챙겨야 할까요’ 라는 주제로 온라인 웨비나를 진행 합니다. 서비스 론칭 전과 후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공유한다고 하는데요. 강연료는 1만원으로 이곳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주 이벤트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