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top
© 2020, Startuprecipe theme by Rssow
Share

[StartupRecipe]마크 안데르센, 학위의 미래를 말하다

2020년 8월 17일

[8월2주차] 이번 주는 17개 기업 중 금액을 공개한 11개 기업이 총 993억원을 유치했습니다

#이번주투자

기업명분야투자금단계투자사
구루미영상20억원프리시리즈A이노폴리스파트너스, 피앤피인베스트먼트, 윈베스트벤처투자
카닥코퍼레이션차량150억원유안타인베스트먼트
집토스부동산65억원시리즈BBSK인베스트먼트, 더웰스인베스트먼트, 신한대체투자운용, 프렌드투자파트너스, DA밸류인베스트먼트, BA파트너스 등
아틀라스랩스인공지능40억원시드미래에셋벤처, TBT, SV인베스트먼트
컬쳐히어로푸드35억원시리즈A이랜드월드, KB증권, SJ투자파트너스
스타일씨이커머스30억원기술보증기금, 우리은행
링크플로우제조20억원시리즈BJB자산운용
녹색친구들부동산23억원캡코에너지솔루션
지니너스유전자160억원프리IPOKB인베스트먼트,컴퍼니케이파트너스, 한국투자파트너스, KTB네트워크, IMM인베스트먼트
유엑스엔의료기기10억원현대투자파트너스
큐로셀신약개발440억원시리즈C스틱벤처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DS자산운용, 서울투자파트너스, IMM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얼머스인베스트먼트, LB인베스트먼트, 유경PSG자산운용, 이앤벤처파트너스, JX파트너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K2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쿼드자산운용, 하나벤처스
밍글링취미비공개프리시리스A서울대기술지주, 엑센트리 벤처스
DSRVLABS블록체인비공개시드네이버D2SF
루센트블록핀테크비공개서울대기술지주
스포트라이트101엔터테인먼트비공개시드카카오페이지
카카오패밀리푸드비공개시드엠와이소셜컴퍼니
지티아이바이오사이언스의료기기비공개시드스프링캠프
올룰로모빌리티60억원시리즈A현대자동차, 마그나인베스트먼트

#주요스타트업투자

자동차 애프터마켓 플랫폼 카닥이 유안타인베스트먼트로부터 150억 신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케이스톤파트너스가 보유한 지분 38%을 포함해 카닥 구주 72%를 인수하는 형태인데요. 기업가치는 500억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카닥은 지난달 말 누적 앱 설치수 220만 건, 누적 거래 1200억 원 돌파했으며 전국 2,200여개 자동차 수리, 관리 파트너 업체가 카닥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로 카닥은 한국쓰리엠, 한국콜마와 협력, 차량 관리용품 전반으로 PB브랜드 제품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온오프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 집토스가 다수 투자사로부터 65억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집토스는 직접 확인한 매물만 온라인에 공개하는 형태로 허위매물이 없고 중개현장에서는 집토스 소속 공인중개사가 서비스를 하고 있어 만족도가 높은 중개플랫폼인데요. 매년 2.5배 이상 매출 성장은 문론, 직접 확보한 거래 가능 매물 수는 2만 5,000개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서울 경기도 수원지역에 14개 중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집토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부동산 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개입해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업 아틀라스랩스는 AI 전화모바일앱 스위치로 40억원 시드 투자를 받았습니다. 스위치는 기본 전화 기능은 물론 통화 녹음, 통화 내용의 실시간 대화형 문자 기록, 통화 내용 검색, 분석, 데이터 관리 등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아틀라스랩스는 스위치를 통해 음성 데이터 문자화를 통한 인공지능 기반 전화 업무 효율 극대화를 돕고 있으며 업계 최로로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트라스랩스는 연내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 출시를 목표로 서비스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이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가 골고루 이뤄졌습니다. 먼저 프리미엄 레시피 플랫폼 아내의 식탁을 운영하는 컬처히어로가 35억을 유치, 차세대 미디어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위한 리워드마켓 스타일씨는 쇼핑 링크를 공유하면 매출 10%까지 받을 수 있는 신개념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30억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코로나로 더욱 주목받은 서비스도 있는데요. 한국의 줌으로 불리는 온라인 화상서비스 구루미가 코로나 시기 주가가 치솟으며 20억원의 투자를 받았고 웨어러블 카메라를 제조사 링크플로우도 코로나로 비대면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면서 20억의 추가 투자를 유치, 92억원 시리즈B 투자를 마감했습니다.

이 외에도 취미 플랫폼 밍글즈 운영사 밍글링, 소셜라디오 블라블라 운영사 스포트라이트101, 중남미 카카오로 프리미엄 푸드를 생산하는 소셜벤처 카카오패밀리, 블록체인 보안솔루션 DSRVLABS 등도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 스타트업이슈

벤처투자촉진법 시행달라지는 것은?

벤처투자촉진법이 본격 시행됩니다. 지난 1월 벤처투자촉진법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입법 예고기간을 거쳐 8월 12일부터 시행되는 것인데요. 벤처투자촉진법은 벤처투자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민간 중심 투자 생태계를 조성, 창업기업에 더 많은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마련됐습니다. 지난 5일 유튜브 사전 설명회도 진행된 바 있는데요. 중소벤처기업부는 8월 중 이해관계자가 쉽게 벤처투자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자료집을 발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벤처투자촉진법의 주요 특징은 다음 아래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창업투자회사, 액셀러레이터 등 투자 참여자 역할과 업무 영역을 뚜렷이 구분했다면 앞으로는 상호간 일정 수준 경쟁이 가능하도록 상호 영역이 개방됩니다. 우선 증권사, 자산운영사도 밴처캐피털과 공동으로 벤처투자조합 설립이 가능해집니다. 벤처투자와 후기 성장 단계 자본시장간 접점을 확대, 단계별 자금조달이 가능해지도록 만든 것인데요. 또 액셀러레이터나 엔젤도 벤처펀드 결성이 허용됩니다. 기존 개인투자조합 형태 투자 외에도 펀드를 통한 벤처투자가 가능해져 초기 스타트업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 벤처펀드 결성이 가능해지면서 올해 액셀러레이터 등록이 붐처럼 확대되기도 했습니다.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의무비율도 달라집니다. 기존에는 창업자‧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의무(40% 이상)를 펀드별로 각각 부과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회사별 운용자산 총액(자본금+벤처투자조합출자금액합)에 부과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펀드별로 전략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2개 펀드를 운하면 단계별에 맞는 투자를 진행, 탄력적으로 펀드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벤처투자조합의 경우 기업 성장 단계에 맞춰 추가 투자가 가능하도록 동일기업에 대한 후속 투자 제한을 폐지했습니다. 현행에서는 투자조합이 일정 지분 이상 확보해 조합과 피투자기업간 특수관계가 형성되면 후속 투자가 원칙적으로 불가했습니다.

또 실리콘밸리 투자 방식인 SAFE(Simple Agreement for Future Equity)과 유사한 조건부지분인수계약이 법적 근거를 갖게됩니다. SAFE는 기업가치 산정이 어려운 초기기업에 투자를 먼저 진행하고 후속 투자자가 기업가치를 결정, 이에 따라 선행 투자자 지분율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팁스 운영사 9곳 추가 선발

팁스 운영사 9곳이 추가 선정됐습니다. 팁스 운영사는 1~2억 내외로 선투자를 진행해 유망 기업을 보육하고 팁스 창업팀으로 최종 선정할 수 있는 추천권을 보유, 팁스 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이번 신규 운영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이 가능한 곳을 집중적으로 선발했다고 합니다. 9곳 모두 최근 3년간 바이오헬스, 서비스플랫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분야 비대면 관련 기업 투자 비중이 높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또 중소벤처기업부는 9개사 중 3개사를 지방 소재 운영사를 선발, 지역 창업 활성화를 촉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으로 신규 운영사는 총 6년 운영기간(3년+3년)을 부여받고 창업팀 추천권을 배정받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유망 창업팀 발굴과 투자 활동에 나설 예정입니다.

신규운영사보기

#글로벌투자

임파서블푸드 2억 달러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시리즈F에 이어 몇 달 만에 시리즈G 투자를 추가 유치한 것인데요. 가치는 40억 달러로 평가받았습니다. 임파서블푸드는 햄버거 패티 등에 활용되는 식물성 고기를 만듭니다. 버거킹 등에서 임파서블푸드 고기를 맛볼 수 있는데요. 이번 투자금은 연구개발과 제조규모 확대, 소매업 확대 등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트루미드(Trumid)가 2억 달러 투자를 유치하고 유니콘 기업이 됐습니다. 트루미드는 회사채권을 전자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투자에는 드래고니어인베스트먼트그룹, TPG, 블랙록 등이 참여했습니다. 2014년 뉴욕에 설립된 이 기업은 올해 거래량이 500% 증가했는데요. 전자 거래를 더욱 쉽게 만들고 워크플로우를 간소화 하기 위해 바클레이즈,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월스트리트와 협력 관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 스킬쉐어(Skillshare)6,6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코로나 펜대믹으로 온라인 플랫폼 수요가 늘어나면서 3월 중순쯤부터 일일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다는데요. 2010년 설립된 스킬쉐어는 2020년 1월 창의성을 테마로한 콘텐츠를 강조하는 브랜드 리브랜딩에 나서며 사용자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1200만 명 회원수, 8000명의 교사, 3만 개 강좌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글로벌 확장을 통해 더욱 성장한다는 계획 입니다.

#글로벌이슈

마크 안데르센, 학위의 미래를 말하다

디자인 플랫폼 피그마(Figma)의 딜런필드 CEO가 실리콘밸리 유명 투자자 마크안데르센(Marc Andreessen) A16Z 창업자와 교육을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대학의 목적, 학위의 가치, 자퇴생에 대한 A16Z 의견 등에 대해서 대화를 나눴는데요. 특히 코로나 이후 교육과 대학 가치 변화에 대한 흥미로운 얘기가 오갔습니다. 안데르센은 대학은 교육은 물론 사회생활, 인맥형성 등 다양한 걸 습득할 수 있는 곳이자 4년간의 과정을 마쳤다는 것은 향후 고용자에게 업무 완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또 미국 기업(서양기업) 대부분이 대학 졸업 여부를 굉장히 중요시하기 때문에 “대학에 가지말라”고 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조언이라고도 언급했는데요. 대학을 가야한다면 가는 것이 좋고 자퇴해 성공한 빌게이츠, 마크주커버그 등을 보며 실리콘밸리 판타지를 갖기 보단 대학에 갔다면 졸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했습니다. 단 학교이름과 학과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것은 사실이며 이과(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는 대학별 연봉 차이가 크지 않지만 문과 졸업생은 대학 이름에 따라 연봉 차이가 크다는 점은 파악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코로나가 교육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는 최근 돌아다니는 밈(meme)을 얘기하며 대학 위상이 넷플릭스, 훌루 등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 정도로 추락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하버드라는 이름을 단 것만으로 온라인 강의를 5만 달러나 내고 들어야하는 가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현 상황을 평가한 것인데요. 그는 대학은 몇 년 동안 수익 없이 운영될 수 없는 구조인데다 대학 주요 자금처였던 해외 유학생이 코로나로 이동할 수 없게 되면서 대학 운영이 더 어려워져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는 지켜보며 방법을 찾아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16Z로부터 투자를 받기 위해 학위가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에 그는 펀딩을 결정할 때 학위가 있는지 없는지를 논의하지는 않지만 그 외의 나머지 것을 본다고 답했는데요. 실제 어떤 것을 성취하고 이뤘는지는 확인한다고 전했습니다. 회사를 잘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체크한다는 것이죠. 투자 시장에 대해 아무런 경험이 없는 대표가 투자를 받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 자체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기업이 채용할 때 학위를 요청하는 문화는 현재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데요. 구글이 대표적입니다. 기업들은 학위 대신 실제로 업무를 위한 코딩 테스트, 수학 컴피티션 등을 통해 채용을 진행하며 이외에도 대체 자격증 비중이 늘면서 채용 시장에서의 학위의 가치도 과거와는 다르게 평가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슈 더보기

#지원사업

NH농협은행이 NH디지털챌린지 4기를 모집합니다. 모집대상은 디지털 혁신 기술과 명확한 사업모델을 보유하고 성장을 목표로 후속 투자유치를 준비 중인 스타트업입니다. 투자 단계에 제한이 없고 법인으로 등록되어있는 스타트업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선발기업에게는 농협 계열사와 협업 기회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육성 프로그램 및 업무공간 그리고 초기 투자금을 제공합니다. 신청은 9월 7일까지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 정부사업 공고

전국 | 창업교육 2020 Hack to the future 참가자 모집공고
창업진흥원 | 대상:대학생 | 연령:만 20세 이상 ~ 만 39세 이하
2020-08-14 ~ 2020-08-25 15:00
전국 | 멘토링·컨설팅 소셜임팩트 (모의)리워드 크라우드펀딩 참가 모집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 대상:일반기업 | 연령:전체
2020-08-17 ~ 2020-09-04 17:00
서울 | 시설·공간 「스타일테크 유망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2기 참가 기업 모집 공고 (공유오피스 지원 대상 상시모집)
한국디자인진흥원 | 대상: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0-08-14 ~ 2020-12-31 23:59
서울 | 시설·공간 코너스톤웍스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공고
코너스톤웍스 | 대상:전체 | 연령:전체
2020-08-14 ~ 2020-08-24 14:00
서울 | 시설·공간 동작구 창업지원시설 입주기업 모집 공고
동작구청 | 대상:일반인, 일반기업, 1인 창조기업 | 연령:전체
2020-08-19 ~ 2020-09-02 18:00

#이벤트#웨비나

아산나눔재단이 주최하는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9 데모데이가 8월 27일 목요일 오후 2시에 온라인 웨비나로 진행됩니다. 신청은 이곳에서 누구나 가능합니다.

참가 기업

  • 닥터테일= 반려동물 의료기록 기반 수의사 상담 플랫폼
  • 메디팔=온라인 개인 간호사 구독 서비스
  • 블루비커= 저작권 문제없는 논문 및 연구 삽입용 콘텐츠 생성서비스
  • 아르고스= 인공지능 기반 비대면 본인인증 및 자금세탁 위험 분석 서비스
  • 진지한컴퍼니=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직접 경험하면서 성장하는 프로젝트 기반 IT 교육 서비스, 비사이드(B-Side)
  • 코르미나= 중동/북아프리카의 소비자들과 한국의 판매자들을 연결해 주는 크로스보더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 큐리오스튜디오= 누구나 쉽게 3D 콘텐츠를 제작, 유통, 구매, 수집할 수 있는 플랫폼 MXXR 운영
  • 크레이빙콜렉터= 취향별 맞춤 추천 시스템 기반의 MZ세대 중고 의류 거래 플랫폼
  • 팀아일랜드= 영상 효과를 자유롭게 조합해 영상을 쉽게 디자인하고 공유하는 모바일 SNS플랫폼 ZZAZZ(째즈)
  • 페이얍= 베트남 페이스북 셀러 타겟 메신저 연동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 hayan AI= 시니어 세대와 AI를 연결하는 데이터 구축 플랫폼

# 다음주 이벤트

뉴스 레터 구독하기

추천기사

이메일로 만나보는 스타트업 가이드

투자, 행사, 정부사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