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체라, 2025학년도 수능 사진 판별 AI 도입
Vision AI 전문기업 알체라(KOSDAQ 347860, 대표 황영규)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사진 적합성 판별 AI 솔루션을 공급하여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온라인 접수 과정을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신원확인에 적합하지 않은 사진을 AI가 선별하여 수험생들의 원서 접수를 원활하게 한다. 올해 수능 응시자 약 500,000명 중 300,000명이 이 솔루션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알체라는 지난 4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자격 디지털 배지(Q-net 앱)에도 동일 솔루션을 제공하여 신원확인 문제를 개선한 바 있다. 황영규 대표는 AI 기술을 통해 국가 자격 시험의 신뢰도를 높이고, 본인인증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블로항공, 포항시와 첨단드론 MOU 체결
무인이동체 자율군집제어 전문기업 파블로항공(대표 김영준)은 28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시 및 지역 주요 혁신기관들과 첨단드론 기반 항공모빌리티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영준 대표와 이강덕 포항시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파블로항공과 포항시, 포스텍, 한동대학교 등 8개 기관은 드론 및 항공모빌리티 기술개발, 인재 양성, 정책 연구 및 R&D 협력과제 추진, 정보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파블로항공은 드론아트쇼, 드론 배송, UAM 교통관제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항공모빌리티 산업의 혁신과 인재 양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퓨처 챌린지 3기 종료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재단(이사장 권혁빈)은 28일 ‘퓨처 챌린지’ 3기 수료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퓨처 챌린지는 청년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3기에는 23명의 창작자들이 참가해 게임 기획, 그래픽,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 활동을 진행했다. 3주간의 창작 활동은 밋업, 프로젝트 점검, 네트워킹을 거쳐 수료식으로 마무리됐다. 수료식에서는 참가자들이 제작한 게임, 캐릭터 디자인, 음악 등의 창작물을 전시하고 피드백을 공유했다. 퓨처랩 재단은 앞으로도 청년들의 창작 도전을 응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웹툰, 글로벌 진출 10년 맞아 ‘웹툰위드’ 인포그래픽 공개
네이버웹툰이 글로벌 진출 10주년을 맞아 ‘2023 웹툰위드(WEBTOON With)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이 인포그래픽은 네이버웹툰의 창작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인 ‘웹툰위드’의 성과를 요약한 것이다. 네이버웹툰은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며, 창작자 수익을 다각화하고, 창작 생태계를 돕는 기술을 개발해왔다. 그 결과, 2014년 대비 2023년 수출된 한국 웹툰 수는 38배 증가했으며, 창작자들에게 총 28억 달러 이상을 지급했다. 네이버웹툰은 앞으로도 창작 생태계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케이프린트 2024 성료, 2만여 명 참관
국내 최대 인쇄 산업 전시회 ‘케이프린트 2024(K-PRINT 2024)’가 4일간의 일정을 마쳤다. 이번 전시회는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으며, 275개 기업이 참가해 다양한 인쇄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 총 20,638명의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3천 5백억 원 규모의 내수와 3천만불의 수출 상담이 이루어졌다. 전시회는 인쇄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융복합 기술을 소개하며, 지속 가능한 인쇄 산업의 미래를 제시했다. 다양한 세미나와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어 인쇄 산업의 발전에 기여했다.

SBVA, 바로팜에 프리IPO 투자
SBVA(대표 이준표)가 약국 경영 토탈 플랫폼 바로팜(대표 김슬기)의 프리IPO 라운드를 리드했다. 이번 투자에는 SBVA와 KDB산은캐피탈이 신규로 참여하고, 기존 투자사인 미래에셋캐피탈, 미래에셋벤처투자,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후속 참여해 총 150억원을 투자했다. 바로팜은 2021년 7월 국내 최초 약국 경영 통합 플랫폼을 출시해 현재 전국 약국의 80%가 이용 중이며, 누적 주문금액 3조원을 달성했다. 이번 투자로 바로팜은 의약품 유통과 건강관리 분야의 커머스 사업 확장을 기대하고 있다.

피처링, ‘인급동 리포트’ 첫 발행
글로벌 SNS 데이터 분석 기업 피처링(대표 장지훈)이 유튜브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담은 ‘인기 급상승 동영상(인급동) 리포트’를 매월 정기 발행한다고 밝혔다. 이 리포트는 피처링 AI 엔진을 통해 유튜브에서 가장 주목받은 콘텐츠 유형을 분석해 제공한다. 8월 리포트에 따르면, 블랙핑크 리사가 출연한 콘텐츠가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여행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가 최장 시간 인급동에 머물렀다. 피처링은 이 리포트를 통해 기업 마케터와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유용한 트렌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 1차 활동보고서 공개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네이버 이용자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의 1차 활동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9월부터의 활동 내역과 성과를 담고 있으며, 민간 자율규제위원회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한 것은 네이버가 최초다.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는 이용자 보호와 서비스 개선을 위해 2023년 9월 출범했으며, 8차례의 정기회의를 통해 자율규제 방안을 마련해왔다. 보고서에는 분쟁조정, 이용약관 개정, 광고상품 노출 알고리즘 개선 등 7개의 주제가 포함되어 있다. 네이버는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로 ‘매우 우수한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와들, AI 에이전트 ‘젠투 2.0’ 업데이트 공개
대화형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젠투(Gentoo)’ 개발사 와들(대표 박지혁)이 젠투 2.0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했다. 젠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정보를 학습해 제품을 추천하는 B2B SaaS 솔루션으로, 멀티턴 대화를 통해 구매 전환을 높인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출시, 전문가 혼합(MoE) 구조 적용, 외부 데이터 학습 등 대규모 기능이 포함됐다. 와들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젠투가 퍼스널 쇼퍼로서 고객사와 쇼핑몰 유저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샵라이브, 일본 비디오 커머스 시장 진출
글로벌 비디오 커머스 SaaS 기업 샵라이브(shoplive)가 라이브 커머스와 숏폼·AI 클립 솔루션으로 일본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샵라이브는 일본 패션 기업 월드와 화장품 브랜드 질스튜어트뷰티와 계약을 체결하고, AI 클립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샵라이브는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비디오 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며, 일본 현지 기업들에게 비디오 커머스 컨설팅도 지원한다. 일본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급성장 중이며, 샵라이브는 이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