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성숙되면서 스타트업 투자 주체도 다양해지고 있다. 엔젤투자, 개인투자조합,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 창업투자회사, 은행 등 금융권, 대기업, 기관 외에도 글로벌 투자사 및 해외 사모펀드까지 국내 투자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서 활발히 투자하고 있다. 흔히 많은 창업가가 스타트업에 대해 투자하는 모든 주체를 투자자 혹은 벤처캐피탈리스트(VC)로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 및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벤처 캐피탈리스트, VC)는 그 범위가 창업투자회사(창투사), 신기술사업금융업자(신기사), 유한책임회사형 벤처캐피탈(LLC), 벤처펀드를 결성한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로 다소 협소하다. 그럼에도 국내 스타트업이 유치한 투자금 상당액이 이들을 통해 집행되고 있다.
이번 리포트는 2022년 2월 20일 작성됐으며 현재 시점 국내 벤처캐피탈리스트(VC, Venture Capitalist) 현황 파악과 주요 국내 벤처캐피털 관련 안내를 위해 작성됐다.
전체 현황을 다루는 통계 자료의 경우 국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집행하는 전체 투자자가 아닌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전자공시(DIVA) 공시 대상이 되는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를 기준으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 신기술사업금융자(신기사), 유한회사형벤처캐피털(LLC), 기타운용사(액셀러레이터)를 중심으로 작성했다.
따라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하는 개인(엔젤 투자자, 개인투자조합 등), 기관(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엔젤투자협회,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기업(은행, 증권사, 사모펀드 등)이더라도 법령에 근거를 두고 설립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가 아닐 경우 본 리포트 통계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또 통계 자료는 기업간 비교를 위한 동 시점 자료를 활용하고자 리포트 작성 현재 가장 최근의 공시 시점인 2021년 12월 데이터를 기준으로 작성했다.
다만 ‘주요 벤처캐피털 리스트’ 부분에서는 협의로 벤처캐피털 리스트를 정의할 때 주요 투자자에 대한 언급이 빠질 수 있어 해당 기준을 적용하지 않았다. 또 아직 공시되지 않은 내용이라도 스타트업이나 투자사, 투자자가 투자 사실 및 펀드 조성을 기사화하거나 공표한 내용을 포함해 작성, 2021년 12월 이후 최신의 자료를 포함하고자 했다.
기업 기본 정보는 공신력 있는 자료를 확보하고자 기업이 직접 공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기재했으나 주요 공시가 매년 사업연도 종료 후 4개월 이내 제출되는 정기공시와 매월 말일까지 제출되는 수시 공시로 나뉘어 제공됨에 따라 최신 수시 공시 내역이 없는 일부 기업 현황은 이번 리포트 작성 내용과 다소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2022 대한민국 벤처캐피털 현황 리포트
이메일을 입력하면 무료 발송해드립니다